민주당,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위한 '나는 민주당의 의원이다' 워크숍 개최
상태바
민주당,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위한 '나는 민주당의 의원이다' 워크숍 개최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6.2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전‧현직 지역위원장 주도로 서울서 1박 2일 진행
의정 활동 노하우 공유와 의원들 간의 다양한 네트워킹 자리 마련
"민주당이 먼저 민주 가치를 토대로 적극 소통하는 정당됐으면 좋겠다"
민주당은 지난 19~20일 서울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과 전‧현직 지역위원장 주도로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위한 '나는 민주당의 의원이다' 워크숍을 열어 정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의정 활동 노하우를 함께 고민하고 공유했다. (사진=이재정 국회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지난 19~20일 서울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과 전‧현직 지역위원장 주도로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위한 '나는 민주당의 의원이다' 워크숍을 열어 정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의정 활동 노하우를 함께 고민하고 공유했다. (사진=이재정 국회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민주당은 지난 1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광역‧기초의원 당선인을 위한 '나는 민주당의 의원이다' 워크숍을 개최했다.

지난 19~20일 1박 2일 일정으로 서울 영등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워크숍에는 100여 명의 지방의원 당선인들이 참석해 정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의정 활동 노하우를 함께 고민하고 공유했다.

민주당 홍익표‧박주민‧이재정‧강득구‧김남국‧김용민‧장경태‧최혜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현근택 전 대변인, 최지은 지역위원장, 서재헌 전 지역위원장, 곽상언 지역위원장이 함께한 이 워크숍은 임기를 시작하는 지방의회 의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우지영 나라살림연구소 수석 연구원의 '지방의회 예산과 사무감사', 서윤기 서울시의원의 '지방의회 조례와 생활 정치' 등 의정 활동에 도움이 될 만한 실질적인 내용을 담은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강득구 국회의원, 김인제 서울시의원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에 대한 참여 토론, 박주민 국회의원과 장경태 국회의원의 발제로 이뤄진 정당혁신 방안을 고민하는 참여 토론에도 지방의원들의 진지하고 열정적인 접근이 돋보였다. 

둘째 날 오전에는 국회의원과의 Q&A(묻고 답하기) 세션이 이어졌다. 여기서도 전략적인 의정 활동을 위한 다양한 고민과 의견들이 활발히 나눠졌다.

워크숍에 참석한 지방의원들은 민주당의 지속적인 정치 혁신과 취약 지역과 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을 요청했다. 특히 국회의원 의석이 없는 지역위원회 지방 의원들에게 활발한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대구에서 선출된 한 지방의원은 "원외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단순히 협력 의원 프로그램이 아닌 정치 교육과 참여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진행되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전달했다.

또 "민주당이 먼저 민주적인 가치를 토대로 상식적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해주는 정당이 되어주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홍익표 의원은 "취약지역의 승리를 위해서는 단순히 유명 정치인의 일회성 출마가 아니라 그 지역의 기본기를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며 "취약지역 지역위원회 활성화와 민주당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전략과 정책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행사를 준비한 국회의원들은 "워크숍을 통해 우리 지방의원들이 당에 자부심을 느끼고 의정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기를 기대한다"며 "지방의원들의 성공적인 의정 활동이 더불어민주당 승리의 밑거름이 될 것이기에 지역 의원들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활발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워크숍 이후에도 자발적인 학습조직을 만들어 지역 정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공유할 계획이다. 온라인 대화방을 활용해 정치와 지방자치에 관한 학습 자료들은 물론 다양한 지역의 혁신 사례들과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