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당선인, 천미천 현장 방문... "천편일률적 하천정비 안 된다"
상태바
오영훈 당선인, 천미천 현장 방문... "천편일률적 하천정비 안 된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06.2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천 원형을 훼손하는 정비사업에 경종... 제주다운 친환경 하천정비 추진 '물살'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22일 제주시 구좌읍 일대 천미천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천미천 하천 범람 시 물이 흘렀던 통로를 점검하고 "하천 원형을 훼손하는 천편일률적 정비사업은 더이상 안 된다"고 말했다. (사진=오영훈 당선인실)copyright 데일리중앙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22일 제주시 구좌읍 일대 천미천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천미천 하천 범람 시 물이 흘렀던 통로를 점검하고 "하천 원형을 훼손하는 천편일률적 정비사업은 더이상 안 된다"고 말했다. (사진=오영훈 당선인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제주의 지리적 특성이 반영되지 않고 천편일률적으로 진행돼온 도내 하천 정비사업이 확 바뀔 전망이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당선인은 22일 제주시 구좌읍 일대 천미천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재난 재해 예방을 위한다는 명목이라 할지라도 하천 원형을 훼손하는 천편일률적인 정비사업은 더이상 안 된다"고 주문했다.

오 당선인은 "제주는 건천이 많고 지역별로 강우량 편차가 큰데도 전국적인 기준으로 설계홍수량을 산정해 하천 정비사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도내 하천 정비사업이 진행되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천 범람을 막기 위해 정비가 필요하다면 천편일률적으로 제방을 쌓거나 콘크리트 담벽을 만들 게 아니라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침수 피해 예방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하천 상류에 저류지를 조성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또 "필요하다면 행정에서 상습침수지역을 매입해 민원을 해소하고 매입한 부지는 하천의 원형을 보전하는 방안도 강구돼야 한다"면서 "천미천 정비사업 역시 이같은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당선인은 "제주의 하천은 단순한 물이 흐르는 통로로만 인식하지 말고 하천 주변의 생태 환경이 보전되면 주민들을 위한 쉼터로 활용될 수 있고 훌륭한 관광자원도 될 수 있다"며 관계 공무원들의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한편 오영훈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차원에서도 천미천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하천의 원형을 보전하고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