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대 규정' 반발 확산... 전준위원장, 비대위 결정 비판하며 사퇴
상태바
민주당 '전대 규정' 반발 확산... 전준위원장, 비대위 결정 비판하며 사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7.05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비대위, 예비경선 여론조사 30% 반영안 폐기하고 100% 중앙위원 투표로 결정
최고위원 선거때 2표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의 후보에 행사 '권역별 투표' 도입
안규백 전준위원장 "비대위,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의견 반영안 폐기했다"
현역의원 39명 "극소수 중앙위원들로 전대 본선 진출 기회 결정하는 건 과거 회귀"
민주당 전당대회 규정을 두고 당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당 비대위가 예비경선 여론조사 30% 반영안을 폐기하자 이에 반발하며 5일 사퇴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전당대회 규정을 두고 당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당 비대위가 예비경선 여론조사 30% 반영안을 폐기하자 이에 반발하며 5일 사퇴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민주당의 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를 뽑는 8월 전당대회 규정을 둘러싸고 당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비대위 결정을 비판하며 사퇴했다.

현역 국회의원 30여 명도 비대위 결정에 집단 반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전당원 투표를 요구하는 등 파열음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전준위는 지난 4일 전체회의를 거쳐 당대표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의 30%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반영하기로 했다. 여전히 부족하지만 지난 4월 6일 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가 발표한 예비경선 룰 '중앙위원 50%+권리당원 50%' 안보다는 국민 여론을 반영하겠다는 면에서 한 발 나아간 것이다.

그러나 당 비대위는 당대표 예비경선을 100% 중앙위원 투표로 결정하도록 수정 의결했다.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하고 전준위의 결정을 뒤집은 것이다.

당 비대위는 또 최고위원 선거의 '1인 2표' 가운데 1표는 반드시 자신이 속한 권역의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하는 내용을 추가했다.

그러자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비대위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며 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안규백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서 "비대위는 대표적인 개혁안 중 하나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했다"며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또 최고위원 선거에서 비대위가 도입한 권역별 투표제 역시 유례없는 제도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권역별 투표제는 대의원·권리당원의 투표권을 직접 제한하는 것으로서 투표권 제한의 강도가 가장 높고 거친 방식"이라며 "비대위의 안은 원래의 의도대로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보다 수도권과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안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전준위 차원에서 논의하지 않기로 한 사안임에도 비대위에서 논의가 부활했고 깊은 숙고 없이 의결됐다는 것.

안 의원은 "이렇게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전준위원장으로서의 판단"이라며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욱·이수진(동작을)·장경태·김남국 등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 39명과 정다은 경주시 지역위원장도 비대위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지도부 선출, 당원에게 묻고 당원이 결정하게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 결정에 대해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심도 있게 논의해 마련한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고 오랜 기간 지적돼 온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극소수 중앙위원급 위원들로 전당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결정하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라고 했다.

또 최고위원 선거 때 2표 중 1표를 반드시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한 '지역 강제 투표 방식'에 대해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들은 "온갖 문제점으로 가득한 결정을 비대위가 독단적으로 밀실에서 처리한 것은 우리 당 역사의 오점이 될 수 있다"며 졸속으로 의결한 비대위 결정을 철회하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강민정·권인숙·김경만·김남국·김병욱·김승원·김윤덕·김용민·김정호·문정복·문진석·박범계·박성준·박주민·박찬대·신정훈·안민석·양이원영·유정주·이수진(지역구)·이수진(비례대표)·이용빈·이재정·이탄희·임종성·장경태·전용기·정성호·정청래·정필모·조정식·주철현·천준호·최강욱·최혜영·한준호·허종식·홍정민·황운하 등 39명의 국회의원과 정다은 경주시 지역위원장이 함께했다.

한편 김병욱 의원과 이수진 의원(동작을), 장경태 의원 등은 이날 개별적으로 입장문을 발표하거나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비대위 결정을 비판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