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 방지 법안 발의
상태바
김회재 의원,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 방지 법안 발의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7.0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폭력처벌법' 발의...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영상진술 위헌 결정 보완입법
미성년 피해자 중계장치 통한 비대면 신문 도입, 2차 가해 신문 제한 등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보호 위해 강화된 보호조치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김회재 민주당 국회의원은 6일 법정에서 발생하는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성폭력처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회재 민주당 국회의원은 6일 법정에서 발생하는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성폭력처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민주당 김회재 국회의원은 6일 법정에서 발생하는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성폭력처벌법)을 대표발의했다.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의 녹화 진술을 법정 증거로 쓸 수 없도록 한 헌법재판소 위헌 결정에 대한 보완 입법이다.

지난해 12월 헌법재판소의 '성폭력처벌법' 30조 6항 위헌결정 이후 입법 미비로 문제점이 발생돼 왔다. 특히 미성년 성폭력 범죄 피해자는 직접 재판장에 나와 피해 경험을 반복적으로 진술해
야 하는 등 2차 피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노출되고 있다.

김 의원의 '성폭력처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비대면 신문 제도를 도입하고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피해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내용의 신문 ▷그리고 반복되거나 불필요한 신문 등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신문을 제한했다.

또한 증인 신문 때 신문내용을 법원에 사전에 제출하도록 해 법원이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신문을 사전에 제한할 수 있도록 했다.

김회재 의원은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피해가 심각하고 재판 과정에서 2차 피해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미성년 피해자 보호를 위해 강화된 보호조치가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성폭력 피해를 겪은 12세 이하 미성년자가 6277명에 이른다. 이들 가운데 강간·강제추행 피해자가 5707명으로 전체 9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