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 "물러나지 않고 총력대응하겠다"
상태바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 "물러나지 않고 총력대응하겠다"
  • 송정은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22.07.0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 '성상납' 의혹 이준석 대표에게 '품위유지 의무' 위반 중징계
이준석, 윤리위 의결에 반발...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총력대응, 후폭풍 예고
"수사 절차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윤리위가 성급히 결정했다"... 배후설 제기
민주당 "국민의힘 윤리위의 징계결정은 사필귀정"... 이 대표는 국민께 석고대죄해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8일 성상납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준석 대표는 윤리위 결정에 반발하며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총력대응하겠다"고 밝혀 후폭풍과 함께 당내 갈등이 커질 전망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8일 성상납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준석 대표는 윤리위 결정에 반발하며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총력대응하겠다"고 밝혀 후폭풍과 함께 당내 갈등이 커질 전망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석희열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성상납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준석 대표에게 8일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집권여당 현직 당대표에 대한 중징계는 초유의 사태다.

이준석 대표는 즉각 반발했다. "당대표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며 총력 대응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후폭풍이 거제지면서 당내 갈등이 커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위원장 이양희)는 7일 저녁 7시부터 밤을 새워가며 8시간에 걸친 마라톤회의 끝에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을 의결했다.

이준석 대표는 자신의 형사사건(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김철근 정무실장에게 사실확인서 등 증거의 인멸(위조)을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대표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중앙윤리위에 출석해 김철근 정무실장이 지난 1월 10일 대전에서 장아무개씨를 만나 성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받고 7억원 상당의 투자유치 약속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소명했다.

그러나 당 중앙윤리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중앙윤리위는 "사실확인서의 증거가치, 이준석 본인 및 당 전체에 미칠 영향, 당 대표와 김철근 정무실장 간 업무상 지휘관계, 사건 의뢰인과 변호사의 통상적인 위임관계, 관련자들의 소명 내용과 녹취록, 언론에 공개된 각종 사실 자료 및 정무실장의 지위에 있는 김철근이 본인의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7억원이라는 거액의 투자유치 약속 증서의 작성을 단독으로 결정했다고 믿기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준석 당원의 위 소명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준석 대표는 당 윤리규칙 제4조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징계심의 대상이 아닌 성상납 의혹에 대해선 판단하지 않았다.

당 중앙윤리위는 그간 이준석 대표의 당에 대한 기여와 공로 등을 참작해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2년'을 의결했다.

당 중앙윤리위 결정대로라면 이준석 대표는 당장 당대표 지위를 유지하기 어렵고 2024년 22대 총선 공천 또한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준석 대표는 당 중앙윤리위 징계 의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징계 결정 뒤 8일 아침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윤리위 결정에 대해 "굉장히 위험한 판단이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징계 처분을 보류할 생각"이라도 답했다. 이는 당
대표직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과에 징계 처분권이 당대표에게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납득할 만한 그런 어떤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징계 처분을 보류할 그럴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대표가 자신에게 내려진 윤리위 징계 결정을 보류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특히 "진실에 대해 다툼이 있고 수사 절차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윤리위가 성급히 결정을 내렸다"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배후로 지목한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중앙윤리위의 중징계 결정에 대해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어떤 조치들을 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오는 11일 국회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이준석 대표가 참석할 지 주목된다. 이 대표의 참석 여부와 관계없이 최고위에서는 이 대표의 거취에 대한 논란과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의 징계 결정은 사필귀정이라 논평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집권여당 당대표라는 지위의 무거움이나 제기된 의혹의 죄질에 비추어 중징계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중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는 물론이고 핵심적 판단(성상납 의혹에 대한 판단)을 회피한 국민의힘 또한 국민께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정은 기자·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