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서울시의원, AI안부확인서비스의 비효율성 지적
상태바
김경 서울시의원, AI안부확인서비스의 비효율성 지적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07.2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독사 예방 방문 상담보다 6배 많은 비용 들어가... '예산 낭비' 우려
사업 중복성으로 인한 현장의 업무부담 가중, 안부 확인 대상자 피로도 높아
면밀한 실태분석 선행돼야... 원인파악 통해 진단에 맞는 복지제도 설계 주문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김경 의원(오른쪽)은 지난 25일 보건복지위 복지정책실 추경안 심의에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왼쪽)에게 AI안부확인서비스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고독사 원인 파악을 위한 면밀한 실태분석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김경 의원(오른쪽)은 지난 25일 보건복지위 복지정책실 추경안 심의에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왼쪽)에게 AI안부확인서비스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고독사 원인 파악을 위한 면밀한 실태분석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김경 의원(강서1)은 고독사 예방 방문 상담보다 6배 비싼 AI안부확인서비스의 예산 낭비 우려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25일 시의회 보건복지위 복지정책실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AI안부확인서비스 사업의 낮은 효율성을 지적하고 면밀한 실태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서울시에 요구했다.

AI안부확인서비스는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 약 3만6000여 명을 대상으로 안부확인시스템이 주1회 자동전화를 걸어 수신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자치구에 전달해 관리하는 서비스다. 고독사 예방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총 사업비 2억1600만원으로 3개월 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에서 고독사 예방을 위해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 '우리동네돌봄단' '취약어르신안전관리솔루션' '스마트플러그지원사업' '서울살피미앱' 등 대상만 달리한 채 여러 개 진행 중"이라며 "사업의 중복성으로 인한 현장의 업무부담과 안부 확인 대상자의 피로도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이어 "AI안부확인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은 한 달에 7000만원, 대상자 한 사람 당 대략 2000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반면 유사 사업인 우리동네돌봄단은 한 달에 1800만원, 한 사람 당 32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며 AI안부확인서비스의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또 "빅데이터 구축이 필요한 AI 사업의 특성 상 사업의 효과성 또한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복지사업을 여러 개 중복해서 하는 것이 촘촘하고 효과적인 복지제도는 아니다"라며 "고독사의 실질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면밀한 실태분석과 원인파악을 통해 진단에 맞는 복지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