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대만문제 관련 바이든에 "불장난하면 타죽는다"
상태바
시진핑, 대만문제 관련 바이든에 "불장난하면 타죽는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7.29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밤 2시간 17분간 진행된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리는 대만 독립과 분열, 외부세력의 간섭을 결연히 반대하며 어떤 형태의 대만 독립세력에게든 어떤 형태의 공간도 남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국가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결연히 수호하는 것은 14억여 중국 인민의 확고한 의지"라며 "민심은 저버릴 수 없으며, 불장난하면 반드시 불에 타 죽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측이 이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앞서 작년 11월 바이든 대통령과 진행한 영상 정상회담에서도 동일한 '불장난…' 표현을 쓴 바 있다. 또 대만에 미국 측 고위급이 방문하거나 홍콩 민주화에 대한 서방의 비판에도 ‘불이 타 죽는다’며 맞서 왔다.

시 주석은 "전략경쟁의 시각에서 중·미관계를 바라보고 정의하고, 중국을 가장 주된 적수이자 가장 엄중한 장기적 도전으로 보는 것은 중·미관계의 오판이자 중국 발전에 대한 오독"이라며 "양측은 각급 소통을 유지하며 현재의 소통 채널을 잘 이용해 쌍방 협력을 추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이와 함께 "현재 세계 경제 정세는 도전으로 가득 차 있다"며 "중·미는 거시 경제 정책을 조율하고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 안정을 수호하고, 글로벌 에너지와 식량 안보를 보장하는 등의 중대한 문제에서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규율을 위배해가며 디커플링과 망 단절을 하는 것은 미국 경제 진작에도 도움 되지 않으며, 세계 경제를 더욱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미국이 한국, 일본, 대만의 참여를 유도해 반도체 공급망 동맹 '칩4'를 결성하려 하는 데 대한 견제의 의미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바꾸지 않았으며, 미국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현재 세계는 관건적 시기에 처해 있다"며 "미·중 협력은 양국 국민뿐 아니라 세계 각국 국민에게도 이익이 된다"면서 "미국 측은 중국 측과 원활하게 대화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오해와 오판을 피하며, 이익이 합치하는 분야에서 협력을 추구하는 한편 이견을 적절하게 관리·통제하길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백악관은 사후 보도자료를 통해 대만 문제를 놓고 "미국은 현 상태를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시도나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려는 것에 강하게 반대한다"며 "미국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며 양안 관계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