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주택 구입자, 오늘부터 담보 대출 80%까지 가능
상태바
생애 첫 주택 구입자, 오늘부터 담보 대출 80%까지 가능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01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부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대출 폭이 늘어난다. 시장에선 이들의 구매력 증가에 따른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지만 금리인상에 따른 대출 부담으로 극심한 거래 절벽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부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80%로 증가한다. 이전까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LTV는 9억원 이하 주택의 경우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에서는 50%, 조정대상지역에서는 60%였다. 9억원 초과에서 15억원 이하의 경우 9억원 초과분부터는 각각 20%, 30%가 적용되며 15억원 초과 주택은 대출을 받을 수 없었다. 그러나 1일부터는 주택 소재지역과 가격, 대출자 소득과 관계없이 LTV가 80%로 확대된다. 이 때문에 15억원 초과 주택도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액 총 한도는 6억원이다.

구입자들의 소득과 자산 규모, 주택가격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절대적인 구매력 자체는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집값이 하락세로 접어들고 추가적인 금리인상 부담의 영향이 더욱 크기 때문에 구매력 증가가 곧장 수요 증가로 이어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매수세가 급증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금리인상폭 등을 지켜보면서 관망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 대부분 20·30대이기 때문에 모아둔 돈이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을 고려하면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최대 한도인 6억원을 대출받을 경우 대출금리 4.04%(6월 예금은행 평균, 30년 만기 원리금 균등상환 기준)를 가정하면 DSR 40%를 넘기지 않기 위해선 연소득이 9000만원 수준에 달해야 한다.

다만 고 원장은 "9억원 이하 주택의 경우 거래량이 소폭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