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이전, 젊은 직원들 퇴사 늘어나나?
상태바
공공기관 지방이전, 젊은 직원들 퇴사 늘어나나?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03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국무회의를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을 12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확정하자,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이전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공공기관의 직원들은 좌불안석인 모습이다.

가장 뒤숭숭한 곳은 3500여 직원이 근무 중인 대형 국책은행 산은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미 대선 후보 시절부터 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기에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이 실현된다면 사실상 1순위로 꼽힌다.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강석훈 산은 회장은 지난달 28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지방 이전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가능한 빨리 시행할 것"이라며,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수출입은행 등 비슷한 처지의 다른 국책금융기관들도 불안해 하고 있다. 산은이 이전할 경우 다른 기관들도 서울에 남아야 할 명분이 약해져 지방 이전에 속도를 낼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부산을 수도권에 버금가는 금융도시 조성을 선언하면서 일찌감치 국책금융기관의 본점 유치를 선언했다. 대구시도 중소기업은행 본점 유치에 공들이고 있다.

금융기관뿐 아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대병원, 예술의전당, 인천항만공사 등 지역 기반의 일부 공공기관을 빼면 서울·수도권에 남은 164개 기관 대부분이 지방 이전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비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은 많게는 40여 곳을 후보로 삼아 일찌감치 유치전에 나섰다. 광주시는 한국공항공사와 한국데이터진흥원을 비롯한 35개 기관, 전남도는 농협·수협중앙회 등 41개 기관을 유치 대상으로 선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도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10여 곳 유치에 눈독 들이고 있다. 강원도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외에 한국국방연구원 등 32개 기관 추가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도 정부부처인 방위사업청 유치와 함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환경공단 등 24개 기관 유치를 목표로 삼고 있다.

2기 공공기관 지방 이전 기관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인력 이탈이다. 지방 이전에 거론되는 공공기관에서는 벌써부터 서울·수도권에 위치한 유관 기관으로 이직하는 직원들이 속출하고 있다. 산은 노조에 따르면 올 상반기 산은의 퇴사자는 40명에 달해 예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한 국책금융기관 관계자는 "정부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지만, 본점이 이전하면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하는 만큼 불안한 것이 사실"이라며 "상대적으로 이직이 쉬운 젊은 직원들의 이탈 러시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