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하원의장 대만 방문 마치고 한국행 비행기 탑승
상태바
펠로시 하원의장 대만 방문 마치고 한국행 비행기 탑승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03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대만 방문을 마치고 3일 오후 한국을 향해 출발했다.

펠로시 의장이 탄 전용기는 이날 오후 6시2분께 대만 타이베이 쑹산공항을 이륙했다.

그가 탄 비행기가 이륙하는 모습은 TVBS 등 대만 방송사들에 의해 생중계 됐다.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이 펠로시 의장을 배웅했다.

펠로시 의장은 미국 권력 서열 3위로 1997년 뉴트 깅그리치 하원의장 이후 25년만에 대만을 찾은 최고위급 미국 인사다.

중국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을 앞두고 '심각한 후과'를 경고하며 격분했다.

하지만 그는 이에 아랑곳없이 미 의회 대표단을 이끌고 전날 밤 10시 44분께 대만에 도착했다.

19시간 동안 대만에 머문 그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예방하고 중국 반체제 인사들을 만났다. 또한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TSMC의 류더인 회장과 최근 미 의회를 통과한 반도체법에 대한 논의도 했다.

펠로시 의장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대만에 대한 약속을 절대 저버리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대만을 찾았다"며 "대만은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는데 이번 방문은 미국과 대만 간 연대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차이 총통은 "대만은 미국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미국 의회, 행정부와 공급망을 포함한 모든 방면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함으로써 미국과의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펠로시 의장에게 대만 최고 등급 훈장을 수여했다.

그는 4일 한국에서 국회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마지막 순방지인 일본으로 떠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