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한국 광복절, 일본 신사참배 유감 및 반성 촉구"
상태바
외교부, "한국 광복절, 일본 신사참배 유감 및 반성 촉구"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1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지도자들이 한국의 광복절이자 자국의 패전일인 15일 전후로 제2차 세계대전의 'A급 전범' 위패가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강행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유감을 표했다.

외교부는 15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정부와 의회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료를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우리 정부는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매체에 따르면 이날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상과 아키바 겐야 부흥상, 하기우다 고이치 집권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등이 참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교도통신은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대리인을 통해 다마구시 비용을 납부했다고 보도했다. '자민당 총재' 명의로 이뤄졌으며 기시다 총리가 사비로 비용을 충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NHK방송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이는 기시다 내각에 있는 현직 각료의 첫 참배사례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앞서 지난해 8월 13일에도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내각의 경제재생담당상 자격으로 신사를 찾은 바 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