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 농어촌 지역에 두어야
상태바
농협중앙회·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 농어촌 지역에 두어야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8.22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수협중앙회 주사무소를 서울에 두도록 정한 것은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역행
김승남 국회의원, '농업협동조합법' 개정안 및 '수산업협동조합법' 개정안 대표발의
"농협·수협중앙회 주사무소, 국가균형발전 고려해 농어촌에 두도록 할 필요 있다"
김승남 민주당 국회의원은 22일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를 서울이 아닌 농어촌 지역에 두도록 하는 '농업협동조합법' 개정안과 '수산업협동조합법' 개정안 대표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승남 민주당 국회의원은 22일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를 서울이 아닌 농어촌 지역에 두도록 하는 '농업협동조합법' 개정안과 '수산업협동조합법' 개정안 대표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의 주사무소를 서울이 아닌 농어촌에 두도록 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농협·수협중앙회 주사무소를 서울에 두도록 정한 것은 국가균형발전과 상충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은 22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농업중앙회와 수협중앙회의 주사무소를 농어촌 지역에 두도록 하는 '농업협동조합법 개정안'과 '수산업협동조합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농업협동조합법과 수산업협동조합법은 각각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를 서울시에 주된 사무소를 두도록 정하고 있다.

이처럼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의 주된 사무소를 서울에 두도록 법에 못 박은 것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상충된다는 의견이 끊이지 않았다.

실제 지난 10여 년 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해 비수도권 지역에 20만명 이상의 인구를 유입시키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둔 것을 감안하면 법 개정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승남 의원은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를 서울시에 두도록 한 것을 정관으로 정하도록 하고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를 정하거나 지사무소를 둘 때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하도록 하는 내용을 개정안에 담았다.

김 의원은 "최근 저출산·고령화와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 등으로 농어업인의 상당수가 거주하는 비수도권 지역이 심각한 인구감소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농협과 수협이 중앙회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를 서울시에 두도록 못 박은 것은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조항일 뿐만 아니라 인구감소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과 농어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상호저축은행도 과거 중앙회 사무소를 서울시에 두도록 정하고 있었으나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2015년 서울시가 아닌 정관으로 정하도록 법이 개정된 만큼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 주된 사무소도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해 정관으로 정하도록 법을 개정하고 비수도권 농어촌 지역에 두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법 개정 취지를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