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가을 개편... 강도 높은 제작비 절감 등 자구노력 나서
상태바
TBS, 가을 개편... 강도 높은 제작비 절감 등 자구노력 나서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2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로 대거 교체
서울시 출연금 삭감과 협찬 수익 감소에 따른 자구노력
김어준씨 등 주요 프로그램의 진행자 출연료 삭감 동참
TBS가 가을 개편을 통해 강도 높은 제작비 절감 등 자구노력에 나서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TBS가 가을 개편을 통해 강도 높은 제작비 절감 등 자구노력에 나서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TBS 라디오가 지난 22일 가을 개편을 단행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에 나섰다. 이번 개편을 통해 TBS는 주요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로 대거 교체했다.

'경제발전소 박연미입니다' '라쿠카라차 김기욱, 김혜지입니다' '일요클래식 최영옥입니다' '함춘호의 포크송'이 폐지됐다. 대신 내부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오늘도 황진하입니다' '모빌리티 토크쇼' '달콤한 밤 조현아입니다' 등이 신설됐다. 

가수 웅산이 진행하던 주말 프로그램 '스윗 멜로디'는 내부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스윗 멜로디 김혜지입니다'로 바뀌었다.

TBS의 이러한 대대적인 프로그램 개편은 서울시 출연금 삭감과 협찬 수익 감소에 따른 제작비 절감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 노력으로 읽혀진다.

TBS는 가을 개편을 통해 주요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로 대거 교체하기로 했다. 기존의 프로그램이 폐지되는 대신 내부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오늘도 황진하입니다' '모빌리티 토크쇼' '달콤한 밤 조현아입니다' 등이 신설됐다. (사진=TBS)copyright 데일리중앙
TBS는 가을 개편을 통해 주요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로 대거 교체하기로 했다. 기존의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대신 내부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오늘도 황진하입니다' '모빌리티 토크쇼' '달콤한 밤 조현아입니다' 등이 신설했다. (사진=TBS)
ⓒ 데일리중앙

TBS는 23일 "서울시 출연금 55억원 삭감과 정치 공세에 따른 협찬 수익 감소로 하반기 제작비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긴축 재정에 나서게 됐다"라면서 "프로그램 폐지 여부는 청취율과 수익률, 공익성 등을 두루 고려해 라디오 편성위원회에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프로그램 폐지 및 진행자 교체와 더불어 TBS는 강도 높은 제작비 절감에 나섰다. 외부 패널 출연 코너를 대폭 없애고 구성과 원고 집필을 담당해온 프리랜서 방송작가 인원도 크게 줄였다. 

일부 음악 프로그램은 PD와 아나운서가 작가를 대신해 원고 집필을 하게 된다. 

특히 아침 프로그램 '뉴스공장'을 진행해온 김어준씨를 포함해 TBS 라디오의 대표 프로그램 진행자들도 출연료 삭감을 통해 제작비 절감에 동참했다.

TBS 쪽 관계자는 "청취자들의 오랜 사랑을 받아온 프로그램들이 예산 문제로 줄줄이 막을 내리게 돼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 "상업광고 허용 등 특단의 대책이 없을 경우 정상적인 방송사 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TBS는 자체 재원 확대 방안의 하나로 8월 15일부터 유튜브 멤버십 유료 구독자인 '티어로'(TBS를 지키는 히어로)를 모집하고 있다. (자료=TBS)copyright 데일리중앙
TBS는 자체 재원 확대 방안의 하나로 8월 15일부터 유튜브 멤버십 유료 구독자인 '티어로'(TBS를 지키는 히어로)를 모집하고 있다. (자료=TBS)
ⓒ 데일리중앙

TBS 라디오는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2022년 3라운드 수도권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15% 점유 청취율을 기록하며 조사 대상 20개 채널 가운데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TBS는 자체 재원 확대 방안의 하나로 지난 15일부터 유튜브 멤버십 유료 구독자인 '티어로'(TBS를 지키는 히어로)를 모집하고 있다. 23일 기준 채널 멤버십 가입자 수가 2만4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