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입국 전 코로나 검사 이번 주 중 폐지 결정
상태바
국내 입국 전 코로나 검사 이번 주 중 폐지 결정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29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국가 중 사실상 한국만 시행 중인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가 조만간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28일 설명자료를 통해 "입국 전 검사 폐지가 국내 방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밝혔다. 이어 "전문가 및 관계부처와 협의를 이번주 진행할 예정이고, 검토 결과를 중대본 보고 후 최종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중대본 회의는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열린다.

현재 국내에 들어오는 모든 해외 입국자는 입국 전 48시간 이내 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의 전문가용 RAT(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고, 입국 후 1일 이내 국내에서 진행한 PCR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이를 두고 여행·관광업계 등을 포함한 산업계에서 폐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입국 전 해외에서 받는 검사 비용 부담, 이후 국내에서 다시 받는 검사간 시간 간격이 짧은 점 등 인한 비효율을 주장한다.

특히 OECD 국가 중 한국과 함께 입국 전 검사를 시행 중인 일본은 다음달 7일부터 3차 이상 접종자에게는 입국 전 검사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리 역시 폐지론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질병청은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유입의 확진자가 증가 추세에 있고 국내외 상황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입국 전 검사를 유지하고 있다"며 "방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입국 전 검사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전문가와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