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민행복 위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자치구) 개편 추진
상태바
인천시, 시민행복 위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자치구) 개편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8.3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2군·8구→ 2군·9구로... 중구·동구는 제물포구·영종구로, 서구는 서구·검단구로 분구
성공적인 인천시 행정체제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 지방행정체제 개편으로 확대
유정복 시장 "27년 동안 행정적·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그대로 유지돼 시민 불편 가중"
생활권 및 인구규모에 따른 행정구역 개편과 함께 미래 행정수요에 선제적 대응 목적
인천시가 현행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로 개편된다. (자료=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가 현행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로 개편된다. (자료=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인천시가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생활권과 인구 규모에 적합한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한다.

현행 2군·8구 행정체제에서 2군·9구 행정체제로 자치구가 바뀌게 된다.

인구 57만명의 서구는 서구(38만명)와 (가칭)검단구(19만명), 2개의 구로 나눠 합리적으로 개편된다. 검단구가 새로 생기는 것이다.

또 중구(14만명), 동구(6만명)는 (가칭)제물포구(10만명), (가칭)영종구(10만명)로 개편된다. 중구, 동구 명칭이 사라지고 대신 제물포구, 영종구라는 새 이름으로 바뀐다. 생활권에 따른 조정으로 행정 비효율성 제거와 주민 불편 해소가 취지다.

특히 제물포구는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서 민선 8기 미래전략의 핵심지역이다.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 산업 중심의 뉴홍콩시티 중심지 경제구역 활성화에 따른 인구 증가가 예측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3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시의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27년 동안 행정적·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 이 가중되고 있다"고 행정체제 개편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유정복 인천시장이 3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시의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27년 동안 행정적·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 이 가중되고 있다"고 행정체제 개편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인천시)
ⓒ 데일리중앙

유정복 인천시장은 3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의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은 현행 체제는 1995년도 2군·8구로 확정된 이후 27년 동안 행정적, 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개편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로 인천시의 주민등록인구는 1995년 235만명이었으나 2022년 7월 현재 61만명이 증가한 296만 명으로 기초자치단체 당 평균 인구수가 29만6000명으로 광역시 중 최고 수준이다. 

또한 민원 건수도 2021년에 전국 3위 수준으로 연간 110만건에 이른다. 인구 333만명으로 인천과 비슷한 부산은 16개 군·구(1군·15구)가 있으며 기초지자체 당 평균 인구수는 20만8000명으로 인천보다 평균 10만명이 적다.

이러한 열악한 상황은 행정업무 과중으로 연결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다양한 주민 요구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고 주민 복지와 편익 증진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인천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행 2군·8구 행정체제를 행정구역 조정과 분구를 통한 2군·9구 행정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자치구 개편은 지역 여건과 주민 숙원도 등 종합적 고려를 통해 ①중구와 동구는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행정구역 조정 및 자치구명을 변경하고 ②인구가 50만명 이상인 서구(57만명)는 서구와 검단구로의 분구를 추진하며 ③인구가 51만명인 남동구는 추후 (개편을) 검토하기로 했다. 

따라서 인천시는 현재 강화군, 옹진군, 중구, 서구, 계양구, 부평구, 동구, 미추홀구, 남동구, 연수구(2군·8구)에서 강화군, 옹진군, 영종구, 검단구, 서구, 계양구, 부평구, 제물포구, 미추홀구, 남동구, 연수구(2군·8구)로 개편된다.

□ 생활권에 따른 행정구역 조정
중구(14만명), 동구(6만명) → (가칭) 제물포구(10만명) / (가칭) 영종구(10만명)

중구와 동구 간 행정구역 변경은 지난 2010년대부터 꾸준하게 언급될 정도로 오래된 이슈다. 

중구는 영종지역과 내륙지역으로 생활권이 완전 동떨어져 있으며 영종도에 중구 제2청사가 개청하는 등 행정의 이원화로 비효율성이 증가하고 있다. 

동구는 항만 및 배후시설 중심의 도시이며 인천항 등 항구가 많은 중구의 내륙지역과 경계가 모호하며 생활권도 상당히 유사하다. 

동구와 중구의 내륙지역을 하나의 자치구인 제물포구로 합치고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나눠 생활권에 따른 조정을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게 인천시 설명이다. 

제물포구는 민선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 산업을 포함한 뉴홍콩시티의 중심지로의 발돋움이 기대된다.

□ 인구증가에 따른 분구
서구(57만명) → 서구(38만명) / (가칭) 검단구(19만명)

서구는 인천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고 면적도 내륙지역에서는 가장 넓다. 서구의 면적(118.5㎢)은 동구(7.1㎢), 미추홀구(24.8㎢), 계양구(45.5㎢)와 부평구(32㎢)를 합친 면적보다 넓다. 

공항철도·공항고속도·아랫뱃길 등 교통인프라가 서구를 남·북으로 분리하고 있으며 검단지역은 과거 김포군에서 서구에 편입(1995년)되면서 다른 서구지역과 문화적 차이가 존재한다. 이곳에 서구검단출장소가 설치되는 등 행정의 비효율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인구는 57만명 정도이지만 청라, 루원, 검단 등 지역에 신도시 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앞으로 인구가 70만명 이상으로 전망된다. 검단지역에만 앞으로 10만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 증가에 따른 분구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현재 서구의 남쪽은 서구로, 북쪽은 검단구로 조정된다.

□ 추가 검토대상
남동구(51만명)

남동구 내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돼 있어 앞으로도 인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중한 접근을 위해 주민 의견을 경청한 뒤 중앙부처와 협의해 추진한다는 게 인천시 방침이다.

자치구 개편은 주민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로 시민, 기초자치단체, 지역단체, 정치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동의와 협력이 요구된다. 

인천시의 행정체제(자치구) 개편에 따라 현행 2군·8구 체제가 앞으로 2군·9구 체제로 바뀔 전망이다. (자료=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의 행정체제(자치구) 개편에 따라 현행 2군·8구 체제가 앞으로 2군·9구 체제로 바뀔 전망이다. (자료=인천시)
ⓒ 데일리중앙

유정복 시장은 지속적인 주민, 정치권 등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시민의 편의 증진과 인천의 발전을 위해서는 어렵더라도 (자치구 개편은) 꼭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인천시는 자치구 신설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 등 시민의 관점에서의 실익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 지역사회와 직접적으로 소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며 전문 연구용역을 통해 개편안의 세부사항을 마련하고 법률 제정을 통해 자치구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과 여건이 비슷한 다른 광역시와의 연대와 협력을 주도하고 인천이 앞장서서 대한민국 지방행정체제의 개혁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이번 자치구 개편에 대해 생활권 및 인구 규모에 따른 행정구역 개편과 함께 미래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