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의원,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 권리 보호 입법 추진
상태바
조은희 의원,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 권리 보호 입법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9.0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대표발의
임차인에게 해당 주택에 대한 정보제공 법적 근거 마련
"비대칭으로 인한 전세사기 피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
조은희 국민의힘 국회의원(왼쪽)은 1일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 권리를 보호를 위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은희 국민의힘 국회의원(왼쪽)은 1일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 권리를 보호를 위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민의힘 조은희 국회의원(서울 서초갑)은 1일 "깡통전세 및 전세사기 피해로부터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계약 당사자에게 해당 주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세가율이 치솟으면서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2030세대를 중심으로 전세사기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조은희 의원실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기획수사 기간 중 전세사기 단속 검거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모두 1351명이 전세사기 피해를 입었다. 검거건수도 391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보증금 사기는 대표적 서민주거지인 빌라(다가구·다세대 주택)를 대상으로 발생하는 만큼 5000만 원 이하의 소액 피해가 871건(약 64%)을 차지했다. 보증금 반환 의사 능력이 없어 전세금을 떼먹은 경우도 363건(약 73%)이나 되는 걸로 파악됐다.

현행법상 주택 임대차에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은 확정일자부여기관에 해당 주택의 확정일자 부여일, 차임 및 보증금 등의 정보를 요청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임대인의 협조나 동의 없이는 사전에 이를 확인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3년 간 경찰청이 4차례(2019년 9월, 2020년 6월, 2021년 2월·8월)에 걸쳐 전세사기에 대한 특별단속을 추진했고 윤석열 대통령 역시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전세사기와 같은 민생위협 범죄는 강력한 수사를 통해 일벌백계하겠다'고 선포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기 범죄의 특성상 고의성을 입증하기 어려워 현장수사에 한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차인 스스로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조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사람이 확정일자부여기관에 해당 주택에 대한 정보제공을 요청할 경우 임대인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동의를 거부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전세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등 법의 미비점을 보완하려는 취지다.

조 의원은 "우리 사회의 주거취약계층인 2030세대를 타깃으로 전세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이른바 '전세금 먹튀 현상'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계약체결 단계에서부터 해당 주택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거나 이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면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전세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입법 취지를 말했다. 

조 의원은 이어 "앞으로도 전세사기와 같이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해 민생경제를 위협하는 범죄를 뿌리 뽑아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플러스가 되는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