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무인점포, 범죄 사각지대 놓여
상태바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무인점포, 범죄 사각지대 놓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9.0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5개월 간 집계된 절도사건만 6344건... 하루 평균 13건 발생한 꼴
조은희 의원 "방범시설 점검하고 미비점 보강 등 선제적 범죄예방 활동에 나서야"
조은희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4일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무인점포가 범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은희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4일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무인점포가 범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무인점포에서 절도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4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전국 지방경찰청별 무인점포 절도 발생건수에 따르면 경찰청이 수기로 자료를 취합·관리하기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15개월 간 무인점포에서 발생한 절도사건이 모두 6344건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3건의 절도사건이 일어난 셈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1543건(24%)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남부 1354건, 부산 480건, 대전 437건, 경기북부 431건으로 뒤를 이었다.

무인점포는 인건비를 들이지 않아도 되고 비대면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아이스크림, 반찬, 밀키트, 편의점 등 다양한 형태의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다.

하지만 관리자가 현장에 없는 점을 노린 절도나 시설 훼손 등의 범죄가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인점포는 사업자등록만 하면 영업이 가능한 자유업으로 지자체 신고 의무가 없어 그 현황 파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확한 점포 수가 집계되지 않다 보니 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지난 2월에는 13세 중학생이 무인점포에서 돈을 훔치다 경찰에 붙잡혔다가 풀려난 뒤 또다시 같은 범행을 저지르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처럼 무인점포에서 청소년이나 어린 학생들의 소액 절도사건이 늘어나게 되면 경찰의 수사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무인점포 업주들이 폐쇄회로TV(CCTV) 방범이나 별도의 보안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으면 사실상 범죄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돼 피해를 막기 어렵다. 더욱이 최근에는 절도뿐 아니라 재물손괴, 사업장 점거, 쓰레기 무단 투기와 같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조은희 의원은 "무인점포는 인건비를 절감하고 비대면 운영이 가능해 앞으로도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관련 범죄예방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조 "무인점포 절도 범죄의 43%가 주말과 휴일에 일어난다는 통계가 있는 만큼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무인점포 대상 범죄가 증가하지 않도록 방범시설을 점검하고 미비점은 업주에게 보강하도록 하는 등 수사당국이 선제적 범죄예방 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