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6년 간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건수 60배 넘게 증가
상태바
최근 6년 간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건수 60배 넘게 증가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9.1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제보로 적발했던 2016년 2건에서 전수조사한 2022년 121건으로 폭증
전자식상품권·FDS 도입에 이은 부정유통 정기실태조사 근거 마련 필요
이철규 의원 "연간 5조원 규모로 확대·발행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행위 일벌백계해야"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11일 최근 6년 간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건수가 60배 넘게 증가했다며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행위에 대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11일 최근 6년 간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건수가 60배 넘게 증가했다며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행위에 대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국민의 세금으로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도입된 온누리상품권의 부정유통이 최근 6년 사이 전수조사로 바뀌면서 60배 넘게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5조원 규모로 확대·발행되고 있는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11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 간 전국 광역지자체별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적발 건수는 총 159건이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광주가 2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울 21건, 대구 19건, 부산·전북 18건 순으로 많이 적발됐다.

반대로 세종 0건, 충북·충남 2건, 대전·강원·제주 3건 순으로 적발 건수가 적었다. 

이와 관련 부정유통 제재 부과 조치 건수는 같은 기간 총 159건으로 과태료 처분이 115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맹취소 병행 과태료 처분이 21건, 서면 경고 20건, 가맹점 취소 3건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는 신고·제보에 의한 적발 건수여서 보다 정확한 부정유통 행위를 적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다. 부정유통 제재 부과처분 역시 미흡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철규 의원은 "2009년 발행규모 200억원으로 시작한 온누리상품권은 13년 만에 250배 이상 성장하면서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며 "정부가 지류식 상품권 부정유통을 방지하고자 전자식(모바일) 상품권을 확산시키고 FDS(부정유통감시시스템) 도입 등의 노력을 했지만 여전히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은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고·제보로 부정행위를 적발하다가 지난해 전수조사를 한 수치만 비교해 보더라도 60배 넘게 증가한 걸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정유통을 포함한 전반적인 정기실태조사 근거 조차 없는 실정이다.

이 의원은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행위를 근절하고 보다 효율적인 유통 관리·감독을 위해서는 전수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명시적인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부정유통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조만간 이러한 내용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안(가칭 '온누리상품권 전수조사법')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온누리상품권을 부정한 방법으로 부당편취하는 부정유통을 예방하는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