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 "거꾸로 가는 재정정책, 재정준칙 타이밍 아니야"
상태바
양경숙 "거꾸로 가는 재정정책, 재정준칙 타이밍 아니야"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9.1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대상 부자감세와 재정준칙 도입 지적
"서민 위한 재정정책으로 방향 바꿔야... 어려울 때일수록 예산이 취약계층 보호해야"
양경숙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대상으로 부자감세와 재정준칙 도입을 지적하며 "어려울 때일수록 예산이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양경숙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대상으로 부자감세와 재정준칙 도입을 지적하며 "어려울 때일수록 예산이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양경숙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대상으로 부자감세와 재정준칙 도입을 지적하며 서민들을 위한 경제·재정정책으로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양 의원은 "법인세율 대폭 인하 등 부자는 감세하면서 내년도 민생 예산은 왜 이렇게 많이 대폭적으로 삭감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재정의 역할은 어려울 때일수록 소득의 재분배로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되는데 재정정책이 거꾸로 가고 있다"고 질타했다.

기획재정부는 관리재정수지 적자를 국내총생산(GDP) 대비 3%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한도를 설정하고 국가채무비율이 60%를 넘으면 적자 폭을 2%로 축소해 중장기적으로 이 비율이 60% 이내로 수렴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양 의원은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은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년 부채비율이 97.4%, 134.1%, 83.9%였고 코로나 이후 부채비율이 더욱 증가했다"며 "재정수지 3%와 채무비율 60%는 절대적 기준이 아니며 EU 국가들이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양경숙 민주당 국회의원은 이어 "코로나 위기와 불확실한 경제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논란만 많은 재정준칙 법제화는 부적절하다"라고 지적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