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동원령에 러시아 엑소더스?
상태바
푸틴 동원령에 러시아 엑소더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9.23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군을 대상으로 한 부분 동원령이 내려진 러시아에서는 징집 기피자들이 해외로 빠져나가려는 행렬이 이어지는 가운데 곧 국경이 닫힐 수 있다는 공포감마저 확산하고 있다.

22일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에 따르면 러시아에서는 현재 당국이 징집 기피자가 국외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곧 국경을 폐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동원령 발표 수 시간 전부터 징집을 피하려는 러시아인들은 모스크바에서 무비자로 갈 수 있는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 아르메니아 예레반,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아제르바이잔 바쿠 등의 직항편을 예약했고 이내 매진됐다.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5개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폴란드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등 발트3국이 최근 러시아 관광객 입국을 불허하기로 했다. 이에 육로를 통해 러시아를 빠져나가는 것도 힘든 상황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와 접한 핀란드 국경에는 지난 밤사이 통행이 평소대비 늘어난 한편, 이 같은 상황이 22일 오전까지 이어졌다.

국외로 나가는 데 성공했더라도 징집이 됐는데 돌아오지 않을 경우 '탈영'으로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징집 공포에 탈러시아를 택하고 있는 것.

러시아 상원은 지난 20일 하원(국가두마)이 의결한 군기 위반 병사에 대한 처벌 강화법 개정안을 승인했다. 개정안은 동원령이나 계엄령 중 부대를 탈영한 병사에 대한 최대 형량을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늘렸다.

러시아 국영 기업들은 이미 소집 통지서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와 전쟁에서 수세에 몰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앞서 21일(현지시간)오전 TV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호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내린다고 전격 발표했다. 러시아 전체 예비군 2500만명 중 30만명을 전쟁에 내보내는 것으로, 러시아에서 동원령이 발령된 것은 2차 대전 종전 이후 처음이다.

미국과 영국, 독일 등 서방 주요국은 푸틴 대통령의 군 동원령 발표를 일제히 규탄하면서,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 실패의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