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시청 앞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 문제 해결 방안 모색
상태바
인천시, 인천시청 앞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 문제 해결 방안 모색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9.2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시정혁신 준비단, 23일 제10차 전체회의 개최
교통정체, 조업주차, 자전거도로 등 문제점 집중 논의
인천시는 23일 시정혁신 준비단 제10차 전체회의를 열어 인천시청 앞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 관련 민원 등 문제점을 집중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찾기로 했다. (사진 및 조감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는 23일 시정혁신 준비단 제10차 전체회의를 열어 인천시청 앞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 관련 민원 등 문제점을 집중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찾기로 했다. (사진 및 조감도=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인천시는 23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시정 혁신 준비단 제10차 전체회의를 열어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의 추진현황과 문제점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사업이란 보행자 안전 향상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정온화 시설 확산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9년 2월에 제정한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청 정문 앞 길이 450m, 폭 50m 규모의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 토목공사는 지난해 10월에 시작돼 올해 8월에 끝났고 2단계 경관개선사업은 오는 10월 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37억원이다. 

이번 공사의 골자는 보도를 기존 8m에서 15~20m로 확장하고 차도는 반대로 기존 6차로에서 2~4차로로 축소시켜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그 동안 미래로 교통정온화 사업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돼 왔다. 

첫 번째, 차도가 기존 왕복 6차로에서 2차로로 축소됨에 따라 차량 주행속도가 줄고 교통정체가 심해진다는 논란이다. 특히 공사 기간 중 출퇴근 시간과 공휴일 미래로 주변 차량 교통정체가 집중되면서 이로 인해 인근 지역까지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기도 했다.

두 번째, 미래로 주변 소상공인들의 조업 주차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인근 상인들로부터 많은 민원이 제기된 점이다. 공사 착공 전 경찰청과 사전 협의 단계에서 교통사고 및 불법 주정차 문제가 예상돼 반영되지 않아 주변 상인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세 번째, 자전거 이용자 수 대비 자전거도로 폭이 과다하게 설치됐다는 지적이다. 착공 전 도로교통공단의 자문을 받아 폭 3m를 반영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늘어난 자전거도로 폭 만큼 상대적으로 차도와 보도 폭이 지나치게 축소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대해 소관부서인 인천시 도로과는 토목공사 중 불가피하게 일부 구간에서 교통정체 등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최근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 현황을 조사한 결과 극심한 정체는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또 시민들과 주변 상인 등 도로 주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필요할 때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 입장이다.

유권홍 인천시 시정혁신준비단장은 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기존 차로 수는 축소하고 반대로 보도 폭은 확장하며 회전교차로 및 자전거도로 신설, 야간 경관 및 녹지 조성 등을 통해 그동안 차량 중심으로 운영되던 도로를 친환경, 보행자 친화적인 도로로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공사 추진으로 인해 도로를 이용하는 일반시민들과 주변 상인들이 여러 가지 불편사항을 겪고 있는 바 소관부서에서는 오늘 논의된 사항을 반영해 실현 가능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시행해 시민들이 더이상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