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명문화 법률안 국회 제출
상태바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명문화 법률안 국회 제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9.2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애 의원, 국민연금법 개정안 발의...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책임 명문화
"국민 불신 해소, 신뢰 제고 등을 위해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책임 필요하다"
김미애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6일 "국민 불신 해소, 신뢰 제고 등을 위해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책임이 필요하다"며 이런 내용을 담은 국민연금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미애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6일 "국민 불신 해소, 신뢰 제고 등을 위해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책임이 필요하다"며 이런 내용을 담은 국민연금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민연금 개혁을 앞두고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명문화를 통해 국민연금에 대한 국가의 지급보장 책임을 명확히해야 한다는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민의힘 김미애 국회의원(부산 해운대을)은 26일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명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국민연금제도의 안정성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고 연금에 대한 장기적 신뢰를 제고하는 것은 물론 다른 직역연금 가입자와의 형평성을 위해 국민연금에 대한 국가의 지급보장 책임을 명확히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민연금법에 따른 2018년 제4차 재정 추계 결과를 보면 국민연금은 2042년 적자를 내기 시작해 2057년 기금이 바닥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유례없는 저출산과 고령화 속도로 연금재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구구조가 갈수록 나빠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연금 개혁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

김미애 의원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는 국민연금의 재정안정 및 소득보장 등에 대한 국민적 동의가 필수적이다"라며 "국민 동의를 위해서는 국민연금의 국가지급보장 책무를 명확히 규정해 국민적 신뢰도를 제고해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현행 공무원연금·군인연금·사립학교교원연금 등 직역연금의 경우 각 근거 법률에서 급여 부족이 발생할 때 국가 또는 지자체가 이를 보전하도록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가가 책임지고 운영하는 사회보험제도로 법률에 따라 급여가 지급되는 확정급여형 지급방식의 국민연금은 국가지급보장이 명문화돼 있지 않다.

김 의원은 "국민연금 개혁의 시작과 끝은 국민 동의다"라고 다시 강조하며 "국민 동의를 구하기 위해 국민연금제도의 안정성에 대한 국민 불신을 해소해야 하고 연금에 대한 장기적 신뢰를 높여야 하며 타 직역연금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미애 의원은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