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수노조,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상태바
전국교수노조,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9.3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만능주의자인 이주호 후보자 지명 철회하고 폭넓은 인재풀에서 적임자 찾아야"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사진=이주호 페이스북)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사진=이주호 페이스북)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전국교수노조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의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교수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우리는 이주호 후보자의 지명을 단호하게 반대하며 윤 대통령이 후보자 지명을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주호 이사장은 2008년 집권한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을 거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냈다. 그만큼 보수 진영의 교육정책을 주도해온 인물로서 자유와 자율, 경쟁의 가치를 신봉하는 시장만능주의자다. 

이 이사장은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를 신설했고 학업성취도평가 전수실시(일제고사)와 평가결과 공개 등을 밀어붙였다. 그러한 정책들은 학생들 사이의 경쟁과 교육 양극화를 심화시켜 결국 고교 서열화와 일반고 황폐화를 야기했다는 지적이다.  

교수노조는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됐지만 이명박 정부에서 마구잡이로 확대한 대학입학사정관제도 역시 그의 장관 재직 시절에 큰 부작용이 불거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시절 그는 고등교육정책에서도 시장만능주의자다운 정책을 펼쳐 학문 간의 균형있는 발전이 아닌 경쟁만 강조하는 편향된 정책을 쏟아냈고 사학에 대해서도 자율과 규제 철폐를 내세웠지만 이는 실제로는 사립대학 비리세력의 비리와 불법, 부패를 방조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비판했다.

교수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은 한마디로 철 지난 시장만능주의자이자 성숙한 시민의식이 결여된 이주호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좀더 광범위한 인재들 가운데서 작금의 교육난제를 해소할 균형잡힌 시각을 갖춘 적임자를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