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성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지하철역은 어디?
상태바
서울에서 성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지하철역은 어디?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0.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래카메라 이용한 불법촬영,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에서 많이 발생
'성추행 최다발생 지하철역' 오명은 수십년 간 고속버스터미널 역
범죄 기술의 발달과 수법의 치밀화로 검거율은 지속적인 '내림세'
김수흥 의원 "철도 내 성범죄 근절 위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
서울에서 몰래카메라 이용한 불법촬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하철역은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서울교통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에서 몰래카메라 이용한 불법촬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하철역은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서울교통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온 국민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던 신당역 살인사건으로 지하철 범죄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일 서울 충정로역에서 태릉역까지 학교를 오가는 대학생 A양은 "이번 사건을 통해 지하철을 이용할 때 범죄에 대한 우려가 생겼으며 주의를 더 살피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성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 서울 지하철역은 어디일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주당 김수흥 의원이 6일 경찰청과 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몰래카메라를 이용한 불법촬영은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또 성추행이 가장 많이 발생한 지하철역은 고속버스터미널(역)로 집계됐다.

김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호선에서 가장 많은 성범죄가 발생했고 특히 2021년 기준 몰카 및 성추행 다발 상위 10개역 모두가 환승역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아울러 지난 5년 간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은 '몰카범죄 최다발생 역'이라는 오명을 번갈아 획득했다. 고속버스터미널역은 지난 10년 간 성추행이 가장 많이 발생한 역으로 지금까지 집계된 건수를 봤을 때 그 꼬리표는 올해도 떼기는 힘들어 보인다.

연도별 통계표를 보면 전체적으로 성범죄 발생건수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지만 검거율의 지속적인 하락이라는 또 다른 문제점이 드러났다.

2017년에는 91.8%의 범인을 검거하는 것에 성공했는데 지난해 들어와서는 76.5%의 범인만 검거에 성공해 지하철 성범죄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만 평가하기에는 다소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몰래카메라의 소형화와 스마트폰의 기술발전 등 치밀해진 수법이 검거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수흥 의원은 성범죄 다발 상위 10개 역 직원에게 점검 및 순찰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성범죄 신고접수 시 범인 검거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관련 메뉴얼을 재구축하고 AI(인공지능) 분석 등 첨단 기술을 통한 범죄예방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 제출받은 '광역철도 내 성범죄 현황'의 경우 2021년 기준 경부선 72건, 경인선 63건, 경수선 34건, 분당선 20건 순으로 집계됐다.

광역철도의 성범죄 발생건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강경 대응 차원에서의 단속 확대 및 대책 마련이 더욱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지하철 내 범죄예방 CCTV(폐쇄회로TV) 설치를 제대로 실행하지 않고 있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에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비판하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관련 사항을 면밀히 살펴보고 국민들이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따져 보겠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