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취임100일 기자감단회... "혁신의 경제특례시 구현하겠다"
상태바
이동환 고양시장, 취임100일 기자감단회... "혁신의 경제특례시 구현하겠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10.0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자유구역(이달 중 신청), 재개발·재건축, 교통망구축 등 핵심정책 구체화
민선8기 시정 슬로건 '미래를 바꾸는 힘! 고양' 선정... 힘의 원천은 '고양시민'
"자족도시의 기반을 형성하고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자산가치 회복시키겠다"
이동환 고양시장(왼쪽)은 6일 취임100일을 맞아 기자감단회을 갖고 경제자유구역(이달 중 신청), 재개발·재건축, 교통망구축 등 핵심정책 구체화하면서 "혁신의 경제특례시를 구현해 자족도시 기반을 형성하고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자산가치를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동환 고양시장(왼쪽)은 6일 취임100일을 맞아 기자감단회을 갖고 경제자유구역(이달 중 신청), 재개발·재건축, 교통망구축 등 핵심정책 구체화하면서 "혁신의 경제특례시를 구현해 자족도시 기반을 형성하고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자산가치를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고양특례시는 6일 이동환 시장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마련하고 시정핵심사업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동환 시장은 "지난 100일 동안 새로운 고양을 설계하고 기초를 다지기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며 "공정과 상식, 혁신과 화합을 바탕으로 시민소통, 안전·안정·안심의 3안행정, 맞춤형 합리적 복지, 사통팔달 교통허브, 첨단산업과 문화가 융합된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선8기 시정슬로건으로 '미래를 바꾸는 힘! 고양'을 내걸었다. 상상하는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힘의 원천은 시민과 고양시라는 의미를 담았다. 새로운 고양과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 성장발전하는 역동적 에너지,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도시를 실현하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이다.

민선8기 시정핵심사업의 성과, 진행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시는 기업유치, 창업, 투자가 활발한 기업친화적 환경을 마련하고 ICT, 바이오 의료정밀,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첨단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산업기반시설 조성을 억제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 개발제한구역, 군사보호구역의 3대 규제를 혁파하고 기업 유치와 성장 동력 확보의 돌파구가 될 걸로 보고 있다. 

고양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고양방송영상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창릉신도시 자족용지 확보, 대곡역세권 개발 등 주요사업에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달 경기도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해 1차 후보지 선정에 도전한다. 경기도 후보지로 선정되면 이후 산업자원부에서 경제자유구역 지정 여부를 심사하게 된다.

또한 관내 종합병원 등 바이오산업 인프라, 인력, 고양일산테크노밸리를 연계해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한다. 지난 5월부터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서 일산테크노밸리 활성화 전략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10월부터 고양시가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다. 2024년 하반기에는 일산테크노밸리 토지 분양이 예정돼 기업 유치도 본격화될 걸로 예상된다.

노후‧정체돼 있는 구도시의 새로운 변화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일산신도시 재건축·리모델링, 원도심 재개발사업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민・관 합동으로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통합지원 TF를 구성하고 8월 신도시 재정비 전담조직인 도시정비TF를 신설했다. 

지난 9월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5개 신도시 지자체장이 간담회를 갖고 상설협의체도 구성했다. 내년 1월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 용역, 내년 5월 재건축 선도단지 지원 사업 공모 등 주민 맞춤형 재건축을 신속 추진할 예정이다.

2026년까지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도시숲 51개소 조성, 친환경차량 2만6000대 보급, 급속충전기 1000기 설치를 추진하고 건강취약계층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를 지원한다.

편리한 출퇴근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년 '고양시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분당선 일산 연장, 3호선 급행,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방안을 마련하고 2024년으로 예정된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립을 위해 국토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서울시 강변북로 및 경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 등과 연계하기 위한 '고양시 주요도로망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국토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양재(청계천JCT)~고양(남고양IC) 구간에 대한 KDI(한국개발연구원) 타당성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고양시는 각 사업의 검토 결과를 반영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복지 분야에서는 필요한 계층에 더 두텁게 지원하는 합리적 복지를 실현하고 쉽고 빠른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복지정책 개발, 취약계층 발굴 지원을 총괄하는 '고양시민복지재단' 설립을 추진한다.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각종 폭력으로부터 더 촘촘하게 보호하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자연재난에 대비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과학고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 설립을 추진해 인재 양성의 기반도 조성한다.

고양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등과 연계하여 공연콘텐츠, 아티스트 육성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행주산성 등 역사유산을 문화콘텐츠, 신기술과 접목해 대표적 관광명소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108만 고양특례시민이 고양의 미래를 바꾸는 힘"이라고 강조하면서 "변화와 혁신의 경제특례 시를 구현해 자족도시의 기반을 형성하고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자산가치를 반드시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한 "첨단산업과 문화콘텐츠를 고양의 자산과 가치로 삼고 K-웰니스 글로벌 허브도시를 조성해 세계 속의 고양으로 비상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