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10곳 중 2곳은 예비전력 구축 안 해
상태바
데이터센터, 10곳 중 2곳은 예비전력 구축 안 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0.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운영 중인 데이터센터 146곳 중 33곳(22.6%)이 한국전력과 예비전력 공급계약 맺지 않아
노용호 의원 "서버 이원화와 안정적인 전력 공급 등 데이터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 필요하다"
노용호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0일 데이터센터 10곳 중 2곳은 예비전력이 구축 안돼 있다며 데이터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노용호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0일 데이터센터 10곳 중 2곳은 예비전력이 구축 안돼 있다며 데이터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으로 국민들의 큰 불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자중기위 국민의힘 노용호 의원이 20일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운영 중인 데이터센터 146곳 중 33곳(22.6%)이 한국전력과 예비전력 공급계약을 맺지 않은 걸로 드러났다. 데이터센터 10곳 가운데 2곳은 예비전력 구축이 안 돼 있다는 얘기다.

예비전력은 상용공급설비의 보수, 사고 등으로 전력이 공급되지 않을 때 상용전력을 대체해 공급하기 위한 비상용 전력으로서 한전과 계약한 고객이 희망하는 경우 한전이 공급하는 전력을 말한다.

한전의 기본공급약관에 따르면 전기사용계약단위의 전기사용 용도에 따라 상용전력(일반용, 주택용, 교육용, 산업용, 농사용, 가로등), 예비전력, 임시전력으로 구분되며, 통상 데이터센터는 상용전력과 예비전력을 함께 계약한다.

보통 데이터센터에서 예비전력은 주 전원이 문제 발생 때 전력공급을 쉽게 하는 역할을 하며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무정전 전원장치)의 전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노용호 의원은 "데이터가 국민 생활과 직결된 만큼 데이터센터의 서버 이원화 뿐 아니라 안정적인 전력 공급 등 데이터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