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대통령 '아버지의 해방일지' 책 추천, "마음이 무겁다"
상태바
문재인 전대통령 '아버지의 해방일지' 책 추천, "마음이 무겁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0.24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책 추천을 이어오고 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빨치산'을 주제로 한 책을 소개하면서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아버지의 해방일지'라는 제목의 책을 추천했다.

그는 "(이 책은) 요산문학상 수상으로 이미 평가받고 있지만, 제 추천을 더하고 싶다"며 "32년 전 '빨치산의 딸'을 기억하며 읽는 기분이 무척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해학적인 문체로 어긋난 시대와 이념에서 이해와 화해를 풀어가는 작가의 역량도 감탄스럽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이 추천한 이 책은 빨치산 출신 아버지를 둔 딸이 아버지 사망 후 장례를 치르며 아버지의 삶을 회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방 이후 현대사의 아픔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최근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지금까지 '짱깨주의의 탄생' '한 컷 한국사'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지정학의 힘' '시민의 한국사' 등의 도서를 추천했다. 특히, 문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여름휴가나 연휴 때 SNS에 추천한 '명견만리', '사랑할까, 먹을까' 등은 언급 후 도서판매량이 급증하며 '문프셀러(문 전 대통령이 추천한 베스트셀러)'란 수식어가 붙기도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