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민주당 "도발·침탈" 강력 반발
상태바
검찰, 민주당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민주당 "도발·침탈" 강력 반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10.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민주당 당직자들의 저지로 무산된 지 닷새 만에 민주연구원 사무실 강제수사
이재명 "이제 정치는 사라지고 지배만 하겠다, 도의는 사라지고 폭력만 남았다" 비판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드디어 특검을 거부하는 세력이 나타난 것 같다"
국민의힘, '이재명 불법 리스크 방탄용' 정치공세... 맞받아쳐
"지난해 9월 유동규 주거지 압수수색 당시 '휴대폰을 버려라'고 지시한 자 누구인가"
copyright 데일리중앙
ⓒ 데일리중앙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8층에 있는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야당탄압이라고 강력히 반발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불법 리스트 방탄용' 정치공세라고 받아쳤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8층에 있는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야당탄압이라고 강력히 반발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불법 리스트 방탄용' 정치공세라고 받아쳤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지난주 민주당의 저지로 무산된 지 닷새 만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7시께 민주당사 앞에 도착한 뒤 8시30분쯤 출근길 당 관계자들에 섞여 건물 안으로 기습적으로 진입했다고 민주당 쪽은 밝혔다.

민주당 중앙당사 8층에 민주연구원 사무실이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대장동 사업자들로부터 수억원의 불법 '대선 경선자금'을 받은 혐의로 지난 22일 전격 구속됐다.

민주당은 김 부원장이 임명된 지 며칠 되지 않았고 회의에 세 차례 참석한 게 전부인데도 검찰이 무리하게 민주연구원 강제 수사에 나선 건 보여주기식 정치쇼이자 야당 탄압이라 반발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윤석열 검찰을 향해 '도발' '침탈' '협박' 등의 격한 규탄 발언이 쏟아졌다.

이재명 대표는 "내일이 대통령 시정연설인데 오늘 이렇게 압수수색을 또 다시 강행하는 것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을 하기가 어렵다"며 "이제 정치는 사라지고 지배만 하겠다, 도의는 사라지고 폭력만 남은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금 대장동, 화천대유 관련해서 여러 논란들이 있는데 정쟁보다 민생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정쟁적 요소는 1년이 넘고 있기 때문에 특검에 맡기고 민생에 집중하자라고 하는 게 제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이 이야기 언제 많이 들었는데 드디어 특검을 거부하는 세력이 나타난 것 같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겨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대해 "내일 있는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극한적 파행을 유발하는 반성 없는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이재명 불법 리스크 방탄용' 정치공세라고 맞받아쳤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한 사람의 '불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국회 제1당의 당력을 소모하고 있다"며 "개인의 의혹 혐의를 '민주당의 위기'로 키우는 모습이 민생 앞에 처참하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검찰은 김용 부원장이 또다른 이 대표의 최측근인 민주당 대표실 정진상 정무조정실장과 함께 2013년경부터 위례신도시와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들로부터 금품, 접대 제공 등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며 이를 '검은 부정부패의 인연'에 빗대 지적했다.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은 지난해 9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주거지 압수수색 당시 '휴대폰을 버려라' '입원하라'고 구체적 지시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언론보도를 언급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여야의 대치와 공방은 더욱 가팔라져 향후 정기국회 일정이 상당기간 파행될 전망이다.

당장 오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새해 예산안 협조를 위한 국회 시정연설이 이번 정국의 큰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