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성공적인 '창업 파트너'로 자리매김
상태바
고양특례시, 성공적인 '창업 파트너'로 자리매김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11.2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창업 페스티벌' 성황리에 마쳐… '원스톱 창업 플랫폼' 11월 오픈
맞춤형 창업 지원, 고양벤처펀드 운영… 스타트업 성장에 날개르 달다
창업지원협의체 기반 '탄탄대로'… 산학연 협력에 속도낼 것
고양시가 경제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동력으로 자족도시 구현을 위한 발판으로 창업 정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지난 10~11일 킨텍스에서 '고양 창업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친 고양시는 '원스톱 창업 플랫폼'을 11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경제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동력으로 자족도시 구현을 위한 발판으로 창업 정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지난 10~11일 킨텍스에서 '고양 창업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친 고양시는 '원스톱 창업 플랫폼'을 11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고양특례시가 성공적인 창업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양시는 경제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동력으로 자족도시 구현을 위한 발판으로 창업 정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창업 지원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판로 개척의 장을 열어 창업의 꿈이 현실이 되는 기회의 도시를 만들고 있다.

'고양 창업 페스티벌' 성황리 마쳐… '원스톱 창업 플랫폼' 11월 내 오픈

지난 10일과 11일에 걸쳐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는 고양 창업 페스티벌이 열렸다. 고양시에서 처음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IR데이, 창업 토크쇼 등을 포함해 기업·협의체 홍보관, 창업 상담 부스, 메이커 체험관 등이 운영됐다.

시는 지난 9월 IR데이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했으며 56개 중 10개 기업을 선정했다. 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받은 10개 기업은 IR데이에 초청된 액셀러레이터(AC, 창업기획자)와 벤처캐피탈(VC, 창업투자회사)을 대상으로 열띤 피칭을 펼쳤다.

성장상을 받은 암호화 솔루션 기업 ㈜포체인스의 이정훈 대표는 "투자유치 교육과 일대일 멘토링 등이 네트워킹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고양을 거점으로 삼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창업 관련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온라인 '원스톱 창업 플랫폼'을 28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누리집(http://goyangstartup.kr)은 창업 준비 체크리스트, 창업 지원 사업 검색과 신청, 창업 교육, 온라인 법인 설립 연계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관내 창업 기관을 알리고, 우수 창업가·아이템도 소개할 계획이다.

맞춤형 창업 지원, 고양벤처펀드 운영… 스타트업 성장 날개 달다

28청춘창업소는 798㎡ 면적에 업사이클 방식을 적용한 42개 컨테이너로 만들어졌다. 입주 공간과 교육장, 회의실, 메이커스페이스 등 시설을 갖췄으며 만 39세 이하, 3년 이내 또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최대 2년까지 월 10만원의 싼 사용료도 장점으로 꼽힌다.

지난 2019년 11월 개소 이후 모두 52개 기업이 28청춘창업소를 거쳐갔으며 현재는 S/W·제조·서비스 등 분야의 22개 기업이 입주해 창업에 몰두하고 있다.

고양시 여성창업지원센터는 혁신형 여성 창업가를 발굴하고 성장 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9개 기업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며 지난 상반기에는 경기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고양꿈마루 소속 참가자가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콘텐츠 IP(지적재산권) 분야를 육성하는 고양문화창조허브에는 성장 잠재력이 있는 10개 콘텐츠 기업이 입주해 있다. 'IP 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해 콘텐츠 IP 발굴, OTT 플랫폼 기반 제작·유통 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2020년 시비 20억 원을 출자해 1호 고양벤처펀드를 만들었다. 시는 관내 창업·벤처 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고양벤처펀드를 조성했으며 정부 모태펀드와 민간 자원을 활용해 운용하고 있다.

고양벤처펀드 사업은 지난 10일, 기업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제18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올해 안으로 2호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창업지원협의체 기반 '탄탄대로'… 산학연 협력 속도낼 것

고양시는 경쟁력을 갖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창업지원협의체를 기반으로 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창업지원협의체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경제과학진흥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북부지역본부 ▲동국대·항공대·중부대 산학협력단 ▲고양산업진흥원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 ▲고양시정연구원 등이 속해 있다.

동국대 BMC창업보육센터에서는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59개 특화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한국항공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항공·기계,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22개 특화 기업 육성을 지원하고 초기 창업 기업의 시제품 제작과 지식재산권 출원을 돕는다.

또한 중부대학교와 손을 잡고 '2022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을 함께한다. 중부대 메이커스페이스 사업단은 경기북부 최초로 전기를 동력으로 삼는 1인용 이동수단 창업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기업 유치, 육성 전략 등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창업의 강국 이스라엘을 방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이스라엘 혁신청 국제협력국장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10일 기업 유치, 육성 전략 등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창업의 강국 이스라엘을 방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이스라엘 혁신청 국제협력국장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시는 기술형 벤처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미래 산업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특화 산업에 맞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지난 10일 기업 유치, 육성 전략 등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창업의 강국 이스라엘을 방문했다. 이스라엘 혁신청·와이즈만 연구소·바이오하우스 등을 찾아 심층 면담을 진행했으며 "기업 친화적 환경을 적극 마련하고 글로벌 자족도시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