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일본 외국인수용시설에서 반복되는 외국인 사망사건 규탄
상태바
인권단체, 일본 외국인수용시설에서 반복되는 외국인 사망사건 규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1.2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의 신체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는 출입국관리시스템 근본적으로 뜯어 고쳐야
"한국과 일본 두 나라는 비극적인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대책 마련해야 할 것"
외국인보호소고문사건대응공동대책위원회는 23일 성명을 내어 일본 외국인수용시설에서 반복되는 외국인 사망사건을 규탄하고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자료=천주교인권위원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외국인보호소고문사건대응공동대책위원회는 23일 성명을 내어 일본 외국인수용시설에서 반복되는 외국인 사망사건을 규탄하고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자료=천주교인권위원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한국의 인권단체들이 일본의 '외국인수용시설'에서 반복되고 있는 외국인 사망사건을 규탄했다.

지난 18일 일본의 외국인수용시설(한국의 '외국인보호소')에서 외국인이 사망했다는 뉴스가 일본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일본 출입국 체류관리청(입관청)은 도쿄 출입국 체류관리국에 수용 중이던 50대 이탈리아 남성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사망 원인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외국인보호소고문사건대응공동대책위원회는 23일 성명을 내어 "일본에서는 지난해 3월에도 스리랑카인 여성이 나고야 출입국 수용시설에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며 일본 외국인 수용시설에서 반복되고 있는 외국인 사망사건을 규탄했다.

일본의 외국인수용소에서는 지난 2007년 이후 17명의 외국인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한다. 그 중 6명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하는데 출입국수용시설은 이들을 가두었을 뿐 아니라 벼랑 끝으로 몰아넣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자 지난 3일 유엔 자유권규약위원회에서는 일본의 외국인수용시설에서 사망자가 계속 발생한 것에 우려를 나타내고 국가인권구제기관 설립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도 지난 2007년 여수출입국사무소 화재 참사로 10명의 외국인이 사망한 것을 비롯해 2012년과 2017년, 2020년에 각각 화성외국인보호소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 지난 8월에는 부산출입국에서도 외국인이 사망했다. 

한국과 일본은 모두 출입국관리법상 외국인구금의 기간제한이 없어 무기한 구금이 가능한 나라다.

아이러니한 것은 한국과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자유와 인권의 수호자를 자처하며 중국과 북한 등의 수용소 현실을 강하게 비판하는 나라들이라는 것이다. 

외국인보호소고문사건대응공동대책위원회는 "외국인의 '체류질서'를 바로 잡는다는 명목으로 신체의 자유를 함부로 침해하고 심지어 목숨까지 잃게 하는 나라들이 그런 비판에 앞장 서는 것은 꼴불견이 아닐 수 없다"고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두 나라는 유엔의 권고를 받아들여 외국인의 신체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는 출입국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뜯어 고치고 이런 비극적인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외국인보호소고문사건대응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는 25일 오후 서울 합정티라미수(합정역 8번 출구)에서 '외국인보호소 밖의 삶을 지지하는 연대의 하루'를 개최한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