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안전보건문화제 개최...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 안전보건문화제 개최...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11.2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K-water 안전·보건 문화제' 진행... 안전문화 활동 추진
안전문화 의식제고 통한 안전사고 저감 및 안전관리 선도 노력
박재현 사장 "안전문화 내재화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한국수자원공사는 25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2022년 K-water 안전·보건 문화제'를 진행하고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수자원공사는 25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2022년 K-water 안전·보건 문화제'를 진행하고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25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2022년 K-water 안전·보건 문화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 문화제'는 한국수자원공사 전 직원의 안전의식 강화와 전사적 안전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해마다 추진하는 안전문화 활동이다. 지난 2020년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다.

11월 24~25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이번 문화제에는 대전 본사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 있는 수자원공사 유역본부 및 현장 전 부서도 함께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안전홍보'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 3개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안전문화 활동을 펼쳤다.

공사는 본사 내 안전문화거리 조성을 통해 VR 안전체험 및 심폐소생술, 화재진압 체험, 안전 퀴즈존 등을 운영했으며 전 임직원 대상으로 한 안전특강과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식 등이 이뤄졌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 확산과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산업용 스마트 에어백 기술, AI 안전시스템 등 유망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초청해 홍보·전시 부스를 운영, 각 기업의 선진 보유기술과 장비 등을 선보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안전·보건을 경영 모든 분야의 최우선 핵심가치로 삼고 재해로부터 국민과 노동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ESG 책임 이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

2022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핵심가치로 하는 '안전보건경영헌장'을 선포하고 모든 사업장의 부서장을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로 임명하는 등 법적 기준보다 강화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이 밖에도 △노동자에게 실시간으로 위험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 위험관리 시스템' 도입 △500억원 이상 건설현장에 '스마트 건설 안전 센터' 구축 △50억원 이상 건설공사에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 의무화 등 안전한 작업현장 구현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공사는 올해 공공기관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 주최 공공기관 안전보건 활동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안전을 경영 전 분야의 최우선 가치로 삼을 것"이라며 "안전의식과 안전제도, 안전 인프라를 결합한 한국수자원공사의 안전문화를 내재화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