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파행... 민주당, 고양시장과 비서실장 사과 요구하며 등원 거부
상태바
고양시의회 파행... 민주당, 고양시장과 비서실장 사과 요구하며 등원 거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12.1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5일 시의회 정례회가 개원했지만 민주당의 본회의 불참과 등원 거부로 파행
비서실장의 무례한 태도는 시장한테도 책임 있어... 인사도, 시정도 최종 책임자 시장
"이동환 고양시장은 의회에 책임을 전가하지말고 협치와 소통의 시정 책임 다하라"
고양시의회가 지난달 25일 제268회 정례회가 개원했지만 고양시장 비서실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민주당의 본회의 불참과 등원 거부로 파행되고 있다. (사진=고양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의회가 지난달 25일 제268회 정례회가 개원했지만 고양시장 비서실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민주당의 본회의 불참과 등원 거부로 파행되고 있다. (사진=고양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시의회가 파행되고 있다.

고양시장 비서실장의 최근 고양시의회와 민주당 시의원을 향한 태도를 문제삼으며 민주당은 시장과 비서실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동환 고양시장과 이상동 비서실장이 이를 거부했고 이에 고양시의회 민주당은 시의회 본회의 불참을 선언하면서 사태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고양시의회 민주당은 12일 이 사태와 관련해 성명을 내어 "이동환 고양시장은 의회에 책임 전가말고 협치와 소통의 시정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의 입장은 고양시장 비서실장은 개인적 직위가 아니고 시장의 정무적 의사결정을 돕고 대리할 수 있는 상징적인 자리인 만큼 시의원에 대한 비서실장의 무례한 태도는 시장한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인사도, 시정도 최종 책임자는 이동환 시장이라는 얘기다. 

민주당은 성명에서 "고양시 비서실장이란 직책은 단순한 개인적 직위가 아니고 이동환 시장의 정무적 의사결정과 대내외 메시지를 대리할 수 있는 상징적이고 실재적 위상을 갖는 막중한 자리"라며 "따라서 그런 비서실장의 의회와 의원들을 향한 발언과 태도는 결코 개인적 문제로 국한되지 않으며 비서실장의 모든 언행은 고스란히 현 이동환 시장의 인식과 책임으로 귀결된다 할 것"이라 지적했다.  

앞서 지난 11월 4일 민주당 시의원들은 고양시청 앞에서 '동환 고양시장의 해외출장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농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이상동 비서실장이 민주당 의원들을 무시하고 비아냥거렸다는 주장이 나오며 논란이 불거졌다.

고양시의회 민주당은 지난 11월 22일 시의회 의장을 통해 집행부에 '본회의장에서 비서실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그러나 의장실에서는 해당 공문을 집행부에 즉각 전달하지 않고 있다가 의회가 파행된 지난 28일에서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1월 25일 고양시의회 제268회 정례회가 개원했지만 민주당 의원 전원의 본회의 불참과 등원 거부로 개회가 이뤄지지 않은 채 지금까지 파행되고 있는 것이다.

고양시의회는 현재 국민의힘과 민주당 의석수가 17석으로 같아 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본회의에 불참할 경우 개회를 할 수가 없다.  

민주당은 이동환 고양시장과 이상동 비서실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며 등원 거부를 이어갈 방침이어서 고양시의회 파행 사태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고양시장 비서실장의 안하무인 태도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 요구에 대해 "시민의 대의자인 의회에 대한 비서실장의 공식적인 사과와 시정약속을 촉구함으로써 108만 고양시민을 향한 시장과 공직자들의 시민존중과 섬김의 자세를 묻고 확인하고자 함"이라 밝혔다.

이어 "우리 민주당은 개인 이상동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상동 비서실장은 우리 108만 시민들께서 모두 보시는 민의의 전당이자 민주주의의 산실인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공식적이고 분명하게 시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하시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 사태를 빨리 해결하고 본회의에 등원하고자 했지만 시장은 즉각적인 반성과 시정 약속은커녕 그 책임을 오히려 의회에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시장의 불통과 무책임의 결과로 허무하게 종료될 이번 정례회에 이어 곧바로 생계급여, 주거임차급여, 기초연금 등 취약계층을 위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이 놓여 있다"며 비서실장의 즉각 사과와 함께 이 시장에게 시의회에 대한 협치와 소통의 책무를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