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주거복지특별위원회' 출범... 부동산시장 '규제 대못' 손질
상태바
민주당, '주거복지특별위원회' 출범... 부동산시장 '규제 대못' 손질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12.2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위 위원장에 홍기원 의원 임명... 첫 과제로 부동산 규제지역 전면개편 추진
"규제를 2단계로 단순화해 규제정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주거복지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부동산 규제지역 전면개편을 추진한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오는 27일 '주거복지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부동산 규제지역 전면개편을 추진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부동산시장 '규제 대못' 중 하나로 꼽히는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 등 규제지역을 전면 손질한다. 

규제지역 지정만으로 대출과 청약, 세제 등 광범위한 규제가 적용되는 등 제도 자체가 복잡한 데다 규제지역 간 중복 규제로 시장 혼란을 부추긴다는 지적 때문이다.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규제지역 해제와 맞물려 제도 개선에 탄력이 붙을 걸로 전망된다.

23일 국회에 따르면 민주당 주거복지특별위원회가 이달 27일 공식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주거복지특위는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 개선을 목표로 하며 위원장으로는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인 홍기원 의원이 임명됐다.

주거복지특위는 부동산 규제지역 개선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으로 구분된 규제지역을 단순화하고 규제지역별 목적에 맞는 규제 적용으로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에 '모니터링 대상지역'을 신설하고 조정대상지역은 '규제1지역'으로,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은 하나로 통합해 '규제2지역'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모니터링 대상지역은 시장 과열에 따른 규제지역 지정 직전 단계를 뜻한다. 주택 분양권 전매제한과 대출 규제 등 부동산 거래 관련 규제가 가해지기 전에 국민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규제지역 지정으로 하루아침에 거래가 막히는 등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규제1지역은 조정대상지역 제도의 당초 취지에 맞춰 청약, 분양 등 신규 주택시장의 과열을 진정시키는 것을 목표로 규제를 개선한다. 구체적으로 조정대상지역에 적용 중인 다주택자 취득세‧양도소득세‧종합부동산세 중과 등 세제 규제를 삭제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재 조정대상지역은 청약뿐만 아니라 금융, 세제 규제까지 적용돼 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보다 강력한 규제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규제2지역은 재고주택을 포함한 전체 주택시장의 과열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투기과열지구의 금융, 전매제한, 청약, 정비사업 관련 규제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조정대상지역의 세제 관련 규제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규제지역 지정 권한은 부동산 정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로 일원화한다. 지금까지는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는 국토부의 주거정책심의위원회(주정심)가, 투기지역은 기획재정부의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가 지정하는 등 권한이 분산돼 있었다. 앞으로는 국토부와 기재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주정심 심의로 규제지역을 지정하도록 개선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유도한다.

홍기원 의원은 내년 1월 중 규제지역 개선을 위한 주택·소득세·종부세·지방세법 등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 금융, 세제, 청약 제한 등 여러 규제가 발생하는 만큼 국민 생활에 직접적 영향이 크다. 하지만 규제 효과가 중첩되고 복잡해 실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정책 수요자인 국민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홍 의원은 "현재 '3종 규제지역'을 국민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명칭을 변경하고 규제를 2단계로 단순화해 규제정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