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대 의원, '무투표 당선자 선거운동 허용' 입법 추진
상태바
신영대 의원, '무투표 당선자 선거운동 허용' 입법 추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12.2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 무투표당선자 선거 벽보‧공보 허용 내용 담아
'선출직 책임 확대와 유권자에게 공직자에 대한 알권리 보장' 입법 취지
신영대 민주당 국회의원은 선출직 공직자의 책임 확대와 유권자에게 자신이 뽑은 공직자에 대한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무투표 당선자의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27일 대표발의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신영대 민주당 국회의원은 선출직 공직자의 책임 확대와 유권자에게 자신이 뽑은 공직자에 대한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무투표 당선자의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27일 대표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앞으로 공직자 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자의 선거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민주당 신영대 국회의원은 27일 무투표 당선자에게도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선거에서 후보자가 1인이거나 다른 후보자가 사퇴‧사망한 경우 등 후보자 숫자가 그 선거구에서 선출될 정수 범위를 넘지 않아 무투표 당선이 발생하면 무투표 당선자의 선거운동을 금지한다.

이 때문에 무투표 당선자는 유권자에게 자신의 이력이나 선거 공약 등을 알릴 수가 없고 유권자 입장에서는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없다. 이후 당선자의 공약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하기도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에 신영대 의원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해 무투표 당선자도 다른 후보자와 같이 선거벽보와 선거공보를 통한 선거운동을 가능하게 하도록 했다. 선거벽보와 공보에는 해당 후보자가 무투표 당선자인 사실을 게재하도록 했다.

신 의원은 "매 선거마다 무투표 당선이 늘어나는 만큼 유권자의 알권리도 현저히 침해되고 있다"며 "무투표 당선자라도 엄연히 후보자인 만큼 공약 등의 정보를 유권자에게 충실하게 제공함으로써 선출직의 책임을 확대하고 유권자들은 자신이 뽑은 공직자에 대한 알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고 입법취지를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