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든든한 시민의 발 버스 '더 편하고 빠르게'... 교통망 개선
상태바
고양시, 든든한 시민의 발 버스 '더 편하고 빠르게'... 교통망 개선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12.2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노선 개편해 교통소외지역 해소… 서울시 진입 노선 다변화
마을 곳곳 누비는 '고양누리버스'… 차량 늘려 배차간격 줄이고 노선 연장
전기저상버스 추가 도입… 친환경 도시구축·교통약자 이동편의 확보
고양시가 시민의 발인 버스를 '더 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망 개선에 나선다. 마을 곳곳을 누비는 '고양누리버스'(위)를 늘리고 노선을 연장하는가 하면 전기저상버스(아래)를 추가 도입해 친환경 도시구축·교통약자 이동편의를 확보할 계획이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시민의 발인 버스를 '더 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망 개선에 나선다. 마을 곳곳을 누비는 '고양누리버스'(위)를 늘리고 노선을 연장하는가 하면 전기저상버스(아래)를 추가 도입해 친환경 도시구축·교통약자 이동편의를 확보할 계획이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특례시가 내년 버스 교통망 개선을 위해 노선개편, 버스 증차, 전기저상버스 도입 등을 추진해 보다 빠르고 편리한 이용자 중심의 버스 이용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7일 "버스는 가장 가깝고 든든한 시민들의 발이기에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기본 인프라 구축은 물론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의 불편까지 해소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며 "고양시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꼽는 정책 1순위가 교통인 만큼 편리하고 빠른 교통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중교통 노선 개편해 교통소외지역 해소… 서울시 진입 노선 다변화

고양시는 벽제·고봉·성석동 등 교통소외지역과 신규택지 입주민 증가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대중교통 노선 개편을 추진 중이다.

시내·마을버스 운행과 관련해 제4차 고양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분석해 교통소외지역 해소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택지개발지구 신규노선 신설 및 장거리 노선 계통분리, 증차를 통한 배차시간 단축, 권역별 노선과 인가대수 조정을 통한 환승거점과의 연계도 추진한다.

서울진입 노선도 다변화할 예정이다. 시는 서울방면 광역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2023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에 모두 12개의 노선을 신청했다. 아울러 최근 입주를 시작한 신규택지 입주민들을 위해 서울시를 지나가는 버스 노선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해 시민들의 출·퇴근길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DRT) 시범사업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응답형버스(DRT)는 일정한 노선 없이 사업 대상지 내에서 승객의 호출에 따라 이동하는 버스로, 이용자 중심의 신 교통서비스다. 차량이 수요자를 찾아가는 시스템으로 버스 대기시간 및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어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일산동구 고봉동과 식사동에서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수요에 맞춘 실효성 있는 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해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노선 개편을 위해 관련 부서와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을 곳곳 누비는 '고양누리버스'… 차량 증차해 배차간격 줄이고 노선 연장

2019년 운행을 시작한 '고양누리버스'는 '외진 곳곳의 마을을 모두 누린다'는 의미의 버스정책 사업으로 현재 6개 노선에 15인승 버스 7대가 고봉동, 내유동, 관산동 등 관내 교통소외지역 곳곳에서 운행되고 있다.

고양누리버스는 그간 노선별로 버스 1~2대만 배치돼 이용자들로부터 증차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고봉동을 지나는 N004번은 긴 배차 간격으로 그간 주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다. 지축동을 지나는 N006번은 최근 지축·오금지역 신규주택단지 입주민들이 증가해 차량 이용객이 급격히 늘어났다. 또 구산동을 지나는 N007번은 일산시장까지 노선을 연장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시는 이러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각 노선 당 차량 1대씩 모두 3대를 늘릴 계획이다. N004번과 N006번 노선은 증차를 통해 N004번은 기존 85분에서 45분으로, N006번은 기존 25분에서 15분으로 배차 간격이 크게 줄어들 걸로 예상하고 있다. N007번은 이용객들의 요청을 반영해 장월에서 대화역을 거쳐 일산시장까지 운행하도록 노선을 변경·연장한다.

전기저상버스 추가 도입… 친환경 도시구축·교통약자 이동편의 확보

고양시는 친환경 도시 구축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2020년부터 전기저상버스 도입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관내 4개 시내버스 업체와 21개 마을버스 업체에서 187대의 전기저상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시는 내년 1월 19일부터 시내·마을버스에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2025년까지 300대의 전기저상버스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내년도분 187대의 전기저상버스를 확보했으며 차의 수명이 다한 경유 차량과 CNG(압축천연가스) 차량을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전기저상버스를 운행 중인 한 버스업계 관계자는 "전기저상버스 도입으로 차량 매연과 소음이 줄어 주택가 주민들의 민원이 현저히 줄어들었다"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노약자 승하차 시에도 편하게 운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