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원들의 새해 소망 1호는?
상태바
서울시의원들의 새해 소망 1호는?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1.0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회보 신년호에 시의원 63명의 세 가지 새해 소망 게재
가장 많은 소망은 '시민에게 힘이 되는 조례를 만들겠다'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 가장 많아
김현기 의장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 찾아가는 의회 만들겟다"
서울시의원들의 새해 소망 1호는 '시민에게 힘이 되는 조례를 만들겠다'로 조사됐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시의원들의 새해 소망 1호는 '시민에게 힘이 되는 조례를 만들겠다'로 조사됐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서울시의원들이 가장 큰 새해 소망으로 '시민을 위한 조례 제정'를 꼽았다. 

그 다음으로 '시민과의 소통', '안전한 도시 만들기'가 서울시의원들의 새해 소망 상위 순번으로 올랐다.

1월 5일 발행된 '서울의회보' 신년특집호는 서울시의원들의 세 가지 새해 소망을 기사로 실었다. 의회사무처가 지난해 말에 112명의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의원 63명의 소망이다.

설문에 응답한 의원들 중 1/3인 21명은 '새해에 시민을 위한 다양한 조례를 만들거나 개정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사회 약자들이 피해 없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조례, 출산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조례,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는 조례를 만들겠다고 응답했다.
 
또 시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조례, 주민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조례, 예산을 절감하는 조례도 만들겠다고 했다.

두 번째로 많은 새해 소망은 '시민과의 소통'으로 나타났다. 12명의 의원들은 더 많은 주민들을 만나고 매일 안부 전화를 하고 매월 주민과의 만남을 갖겠다고 말했다.

세 번째 소망은 '안전한 도시 만들기'로 8명의 의원들이 꼽았다. 아울러 재해·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도시,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 코로나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난 도시 등을 만드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응답했다.

시의원들의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8명이 꼽은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가 가장 많았다. 뱃살을 예전대로 되돌리기, 체중 10kg 감량, 매월 2kg씩 감량, 하루 만 보 걷기 등 구체적인 목표를 적었다.

이 밖에 '올해 꼭 장가가기', '가족여행 가기', '큰 딸 대학 합격'이라고 응답한 의원들도 있었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강남3, 국민의힘)은 새해 소망을 "오직, 서울 발전을 위해 뛰겠다. 함께, 시민의 안전과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아울러 "서울시의회가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 직접 찾아가 고락을 함께하며 희망찬 한 해를 만들겠다"라고 다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