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호 시인, 첫 시집 '그곳은 안녕하십니까' 펴내
상태바
장현호 시인, 첫 시집 '그곳은 안녕하십니까' 펴내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1.1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 향토 문학... "그동안 나를 성장시킨 부끄러움을 한데 모은 것"
이화엽 작가 "그의 시는 봄날 흩날리는 꽃잎의 환희처럼 날아왔다"
장현호 밀양향토사연구회 회장이 첫 시집 '그곳은 안녕하십니까'를 도서출판 때꼴에서 펴냈다. (사진=도서풀판 때꼴) copyright 데일리중앙
장현호 밀양향토사연구회 회장이 첫 시집 '그곳은 안녕하십니까'를 도서출판 때꼴에서 펴냈다. (사진=도서풀판 때꼴)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평화와 사랑과 따뜻한 인연의 미학, 그대의 안녕과 내일의 안부로 빚은 언어들... 강가의 어느 모래톱에서 푸른 희망으로 평화로운 물결소리 시의 윤슬로 눈부시다." (도서출판 때꼴 발행인 이화엽)

장현호 밀양향토사연구회 회장(61)이 도서출판 때꼴에서 첫 시집 <그곳은 안녕하십니까>를 펴냈다.

뉴에이지 문학사 신인문학상으로 등단한 장현호 시인은 그동안 밀양문학회에서 활동했고 씨알문학회 초대회장을 지냈다. 

그의 시 '고례 가는 길'은 밀양시 합창단에서 합창곡으로 만들어 발표되기도 했다. 장 시인은 밀양예총 사무국장, 지역신문 편집국장을 거쳐 현재 밀양향토사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다.

장 시인은 16일 "그동안 나를 성장시킨 부끄러움을 한데 모아 생애 첫 번째 시집을 출간했다"며 "시를 쓰는 일은 세상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각자의 다른 삶을 존중하고 따뜻하게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첫 시집을 낸 소감을 말했다.

그는 자신의 시에 대해 "내가 나를 만난 기억들과 주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울림이 있었던 순간들의 기록들"이라고 했다

밀양에서 태어나 젊은 시절 한때 수도원에서 보낸 독특한 이력을 가진 장 시인은 "가난하고 헐벗고 버림받은 이들을 위해 밤낮으로 기도하고 보속하며 살았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이번 시집에는 158편의 시가 오롯이 담겼다. 그의 시에서 언어의 결집은 절제와 응시의 미학이다. 자연과 생명의 관계는 존재를 존중하고 관조하는 배려에 있다는 것을 시의 행간 행간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가 지향하는 시적 감각은 멀리서 바라보는 인연의 안부와 그리움에 밀착돼 있다. "바다에 고래같이 누워 있는/ 작은 섬에 올라 외로움을 달래는 사람들이/ 참 자연스러웠습니다. 섬이 더 외로운지 /사람이 더 외로운 건지 묻지는 않았습니다... 중략"

'그곳은 안녕하십니까' 제호 안에 담긴 그의 안부는 너와 나에게 시절의 불안과 겨울, 그리고 쓸쓸한 시간을, 외로움을 극대화 승화하며 시라는 섬으로 일군다. 자신의 마당과 집이 자아내는 풍경과 자유를 보내는 시인만의 인사법이라 하겠다. 그는 누구보다 자신의 집을 사랑하는 시인이며 모든 시어와 시는 그의 집 한옥에서 탄생하기에 이른다. - 해설 중에서 이응인 시인

도서출판 때꼴 발행인 이화엽 작가는 장현호 시집을 출간하며 "도시가 아닌 외딴 섬 나무 칸칸이 벌어 진 틈새로 시인의 뒷모습 아련할 때 불현듯 들려온 '그곳은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시냐고 시인이 물어왔다"고 했다. 

그의 시적 안부는 삶의 결이 무뎌지면서 세상이 인생 시절이 불안하고 두려울 때 봄날 흩날리는 꽃잎의 환희처럼 날아왔다고. 

"시인의 시는 숲에서 내린 바람의 숨결인 냥 마실수록 상냥하고 상쾌하다. 어쩌면 강가의 어느 모래톱에서 푸른 희망으로 떠내려 왔을 평화로운 물결소리 시의 윤슬로 눈부시다."

이화엽 작가의 말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