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 또는 후? 실내 마스크 조정 20일 발표한다
상태바
설 연휴 전 또는 후? 실내 마스크 조정 20일 발표한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1.18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방역당국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조정하는 것에 대해 오는 20일 발표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7일 "오는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안건 논의를 통해 조정 시기를 결정하고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21~24일 설 연휴 동안 실내 마스크를 벗게 될 지 아니면 연휴 이후가 될 지는 20일 발표를 통해 정해질 전망이다.

이날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감염병자문위원회)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와 관련한 화상 전체회의를 열었다. 전문가들은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지표 상황 평가 등 의견을 논의했고 방역당국에 회의 결과를 전달했다.

정기석 감염병자문위원장은 회의 직전 "최근에는 환자 발생과 위중증, 사망자 발생이 감소하고 있고 안정적인 의료대응 역량이 유지되는 등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 참고할 수 있는 평가 지표가 좋은 방향으로 유지되고 있"고 평가했다.

아울러 마스크 의무 완화 시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국내 유입 증가 우려와 신종 변이 발생 가능성, 설 연휴 인구이동에 따른 영향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정부는 지난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하기 위한 조건으로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주간 치명률 0.10% 이하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 등 4가지 기준을 내세웠다. 이 가운데 고위험군 면역 획득(개량 백신 접종률)을 제외한 3개 지표는 충족한 상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