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탄력받는 고양… 주거환경 새롭게 바뀐다
상태바
재개발·재건축 탄력받는 고양… 주거환경 새롭게 바뀐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1.2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당·능곡 주거정비사업 순항… 지역활성화 기대
1기 신도시 재건축 제도적 기반·지원 방안 마련
이동환 시장 "재개발·재건축의 모범적 모델 만들겠다"
원당·능곡 주거정비사업이 순항하는 등 고양특례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주건환경 개선과 지역활성화가 기대된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원당·능곡 주거정비사업이 순항하는 등 고양특례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주건환경 개선과 지역활성화가 기대된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특례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원당, 능곡, 일산동 등 원도심에 대한 재개발사업 뿐만 아니라 조성 30년을 지나고 있는 일산 신도시 재건축 필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고양시는 원도심 주거지 정비 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일산신도시 재건축을 위한 법적 여건과 합리적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5일 "원도심 재개발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뿐만 아니라 소통을 기반으로 주민 맞춤형 재건축이 진행되도록 1기 신도시 재건축의 제도적 기반과 여건을 마련해 모범적인 재건축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재수립… 재건축·재개발 수요 반영

고양시는 ▷올해 '고양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재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해 ▷일산 신도시 반영을 위한 '2030 고양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변경하고 ▷내년에는 노후 택지개발지구를 포함해 '2035 고양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완성할 계획이다.

일산신도시 공동주택 단지 가운데 2~3단지를 선정하고 재건축 사업에 대한 기초조사, 사업타당성 분석 등을 위한 사전 컨설팅 용역을 실시한다. 주민 스스로가 원활한 재건축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주민 갈등 해소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3일에는 '고양형 재건축 정책세미나&토론회'를 열어 시민들에게 재정비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시민들과 함께 토론하며 정책적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주민참여단을 구성해 1기 신도시 재건축에 대한 주민의견, 제도개선을 논의한다. 일산 총괄기획가를 맡은 김준형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와 함께 해당 단지를 찾아가 주민들과 논의하고 소통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재건축 정책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시민맞춤형 재정비사업을 위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원당 2구역 등 구도심 주택재개발사업 순항

원당 2구역 등 구도심 주택재개발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특히 원당 4구역은 현재 원당재정비촉진구역 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원당 4구역 공사 현장.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원당 2구역 등 구도심 주택재개발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특히 원당 4구역은 현재 원당재정비촉진구역 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원당 4구역 공사 현장.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원당 2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은 주교동 596번지 일대 6만5051㎡ 대지에 지하 3층~지상 35층, 10개동, 총 1326세대 규모로 아파트단지를 조성한다. 공원 3개소, 도로, 주차장 및 미래공공용지도 포함한다.

원당 2구역은 인근 원당 1·4구역에 비해 사업 진행이 정체돼 노후주택,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시는 2021년 11월 사업시행계획인가 신청이 접수됨에 따라 주민 공람·공고를 실시했고 올해 1월 중 주민의견이 취합되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심의를 상정할 계획이다. 시는 주민들의 오랜 염원을 반영해 사업시행계획인가 승인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원당 4구역은 현재 원당재정비촉진구역 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15년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아 지난해 일반분양을 완료했고 내년 하반기 입주 예정이다.

원당 1구역은 2021년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았다. 지난해 12월 주민 97%가 이주를 마무리했고 올해 기존 건축물 철거를 시작한다. 향후 원당 1·2·4 구역 재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유입인구 증가에 따른 상권발달 등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정비구역 해제요청, 추진위원회 미설립 등으로 인해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은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능곡 1구역 8동 643세대 주택재개발사업 준공

지난 10일 능곡 1구역이 원당·능곡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처음으로 준공을 마쳤다. 사진은 능곡 1구역 전경.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10일 능곡 1구역이 원당·능곡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처음으로 준공을 마쳤다. 사진은 능곡 1구역 전경.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지난 10일 능곡 1구역이 원당·능곡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처음으로 준공을 마쳐 앞으로 다른 구역 사업들도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능곡재정비 촉진지구는 원도심 주택재개발 사업지역으로 능곡 1구역 (643세대)을 비롯해 2구역(2933세대), 5구역(2560세대)이 진행 중이다. 능곡6구역은 상업구역으로 자족기능을 담당하고 3구역은 현재 존치정비구역으로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능곡 1구역은 지난해 9월 30일 부분준공을 받아 아파트 643세대, 오피스텔 48호에 입주를 시작해 현재 415세대가 입주를 마친 상태다. 지난해 12월 시는 능곡1구역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삼성지하차도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개통했다.

능곡 2·5구역은 2021년 7월 23일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아 지난해 1월 조합원 분양을 마쳤다. 현재 능곡 2구역은 관리처분계획 수립을 위한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능곡 5구역은 고양시에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해 재개발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능곡 6구역은 고양시와 사업시행계획인가신청 거부처분 소송 2심을 진행 중이다. 능곡 6구역 조합이 1심에서 승소했으나 행정심판에서 고양시가 승소해 향후 소송 결과에 따라서 사업 진행 일정이 달라질 전망이다. 능곡3구역은 존치정비구역 정비계획(변경) 검토 용역을 진행 중이며 용역이 끝나는 대로 재정비촉진구역 지정 여부를 검토해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환 시장은 "능곡 1구역 준공으로 원당·능곡 재정비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쾌적한 주거환경, 녹지공간, 일자리를 갖춘 새로운 도시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