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구룡마을, 공영개발로 대단지 아파트 건설 추진
상태바
강남 구룡마을, 공영개발로 대단지 아파트 건설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2.08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대에 형성된 무허가 판자촌인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이 35층 이상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변신할지 주목된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은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영개발할 예정이다. 판자촌인 구룡마을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서울이 개발됨에 따라 삶의 터전에서 쫓겨난 철거민들이 자리 잡으면서 형성됐다.

화재와 풍수 등 재해에 취약해 2011년 공영개발 계획이 마련됐지만 관련 주체들 간 갈등이 이어져 오랜 기간 사업이 표류했다. 하지만 지난달 설 연휴 직전에 구룡마을에서 큰불이 나며 안전 문제가 다시 대두됐다.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재개발 사업을 빨리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신속한 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공영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특히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용도지역을 현재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1기 신도시도 재개발·재건축해서 용적률을 높인다고 하지 않느냐"며 "구룡마을도 용적률을 최대한 높여 미니 신도시급으로 짓자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번 지으면 100년 이상 사용 가능한 주택을 건설하고자 한다"며 "택지 확보가 어려운 만큼 제대로 개발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구룡마을이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상향이 된다면 용적률은 250%까지 높일 수 있다. 최고 높이 35층 이상인 아파트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용적률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가구 수는 현재로선 변동 가능성이 높다. 다만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발표된 약 2800가구보다는 더 늘어난 3600가구 이상이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재개발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이유 중 하나인 토지 보상 문제도 본격 논의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