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조직개편안, 시의회서 또 부결… 대규모 인사에 차질
상태바
고양시 조직개편안, 시의회서 또 부결… 대규모 인사에 차질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2.1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 불발로 공무원조직 불안정 지속… 시 상반기 정기인사 단행
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역점사업 추진에도 동력을 얻지 못할까 우려
이동환 시장 "의회와 갈등 휩쓸리기보다는 시민을 위한 선택 하겠다"
10일 열린 제27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고양시의 민선8기 조직개편안이 또 부결됐다. 고양시의 조직개편안이 2번이나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고양시의 대규모 인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사진=고양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10일 열린 제27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고양시의 민선8기 조직개편안이 또 부결됐다. 고양시의 조직개편안이 2번이나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고양시의 대규모 인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사진=고양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고양특례시의 조직개편안이 시의회에서 또 부결됐다.

10일 열린 제27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고양시의 민선8기 조직개편안이 최종 부결됐다. 이로써 고양시의 조직개편안은 2번이나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

고양시의 민선8기 역점사업에 빨간 불이 켜진 것이다.

시는 지난달 제270회 임시회에 조직개편 안건을 제출했으나 부결된 뒤 지난 7일 제271회 임시회에 다시 제출했다. 지난 8일 기획행정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 조직개편안을 본회의 부의하지 않기로 하면서 사실상 부결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지난 8일 열린 고양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사진=고양시의회) 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8일 열린 고양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사진=고양시의회)
ⓒ 데일리중앙

실제 10일 열린 본회의에서 지방자치법 제81조에 따라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이 재적의원 3분의1 이상의 동의를 얻어 조직개편안 원안을 발의, 표결을 부쳤으나 찬성 16표, 반대 17표로 출석의원 과반 동의를 얻지 못해 최종 부결됐다.

고양시의 조직개편안이 잇따라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시가 준비해 왔던 대규모 인사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시는 통상 1월과 7월께 승진, 휴·복직 등 직원고충을 반영해 상·하반기 대규모 인사를 진행해 왔다.

시의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11월 조직개편안 통과 이후 지난달 대규모 인사이동을 통해 조직을 정비했어야 하지만 의회 통과가 계속해서 불발되면서 인사 일정에도 차질이 생겼다.

계속된 대규모 인사 지연으로 약 100여 명의 승진 대상자와 휴·복직을 준비하는 다수의 직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조직개편을 통한 인력 증원을 기대하고 있는 격무 업무 직원들의 고충도 쌓여가면서 조직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로부터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한시기구로 자족도시실현국(1국 4과) 설치를 승인받았다. 그러나 이번 정기인사에 이를 담지 못함으로써 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역점사업 추진에 동력을 얻지 못하게 됐다.

시는 더이상의 정기인사 지연은 직원들의 고충 심화는 물론 업무 추진 불안정으로 이어져 시민들에게까지 피해가 갈 것으로 보고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계속된 조직개편안 부결로 새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던 역점사업들이 표류하게 됨은 물론 조직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 조직 내에서 업무추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조직개편이 계속 지연된다면 조직 내부 고충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에게까지 피해가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의회와의 갈등에 휩쓸리기 보다는 시민들을 위한 선택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의회는 이날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나흘 간의 제271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제272회 임시회는 오는 3월 8일부터 15일까지 8일 간의 일정으로 개회할 예정이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