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재명 체포동의안 격돌... "망나니 칼춤" - "또 이재명 방탄?"
상태바
여야, 이재명 체포동의안 격돌... "망나니 칼춤" - "또 이재명 방탄?"
  • 석희열 기자·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2.2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장동에서 성남FC로, 대북송금에서 위례까지... 돌고 돌아 만든 생억지 영장"
양경숙, 윤석열 검찰 향해 '대통령 주구'에 빗대며 '악랄한' '공작' '조작' 등 원색 비난
국민의힘 "헌법상의 불체포특권이 범죄 피의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돼선 안 될 것"
김석기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시키는 순간 역사와 국민의 준엄한 심판받게 될 것"
여야 정치권이 이재명 체포동의안 국회 처리를 앞두고 21일 서로를 향해 "망나니 칼춤" "준엄한 심판" 등의 거친 설전을 벌이며 격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여야 정치권이 이재명 체포동의안 국회 처리를 앞두고 21일 서로를 향해 "망나니 칼춤" "준엄한 심판" 등의 거친 설전을 벌이며 격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송정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민주당 체포동의안을 재가한 뒤 국회로 보낸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여야가 다시 정면으로 격돌하면 맞붙었다.

민주당은 "특정인 수사에 검찰권을 총동원하는 흑역사를 쓰더니 결국 대통령이 그 종지부를 찍었다"고 성토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3월 1일부터 또다시 임시국회를 열어 이재명 방탄에 나설 것이냐"고 맞섰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의 이번 체포동의안 재가는 지난 대선의 치열한 경쟁자였고 원내1당의 현직 대표를 향해 '정적을 제거하라'는 대통령의 공식적인 '승인'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답정너' 시나리오가 단 한 치도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

박 원내대표는 "지금 윤석열 정권에게 '국민 중심의 국정운영'이란 없다"며 "오로지 '정적 제거, 야당 탄압'에만 눈이 멀었다"고 윤 대통령을 겨냥했다.  

검찰이 청구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에 대해선 최소한의 요건도 갖추지 못한 '하자 영장'이자 부족한 물증을 억지 주장으로 대신 채운 '정치 영장'이라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장동에서 성남FC로, 대북송금에서 위례까지, 번지수를 찾지 못한 채 털어도 나오지 않는 먼지를 찾아 돌고 돌아 만든 생억지 영장 청구서"라고 지적했다. 

또 부러진 법과 원칙, 기울어진 공정과 상식, 통째로 무너진 민주주의는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의 민낯'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권 검찰이 김건희 여사 방탄을 위해 야당 대표 죽이기에 올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대해 "대장동에서 성남FC로, 대북송금에서 위례까지 돌고 돌아 만든 생억지 영장 청구서"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안에서 윤석열 검찰을 두고 '대통령의 주구'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대해 "대장동에서 성남FC로, 대북송금에서 위례까지 돌고 돌아 만든 생억지 영장 청구서"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안에서 윤석열 검찰을 두고 '대통령의 주구'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민생 위기를 거론하며 3월 1일부터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도 분명히했다. 

지난해 8월 16일부터 임시국회가 열려서 2월 임시국회가 폐회하는 이달 말까지 하면 197일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국회가 열려 있는 셈이다. 다시 3월 1일부터 임시국회를 열어 놓겠다는 것이다. '이재명 방탄국회'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며칠이라도 국회가 문을 닫으면 그때를 놓치지 않고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야당 탄압에 눈이 멀어 모든 국력을 낭비하는 동안 대한민국 민생과 경제, 외교와 안보 모두 도탄에 빠졌다"며 "3월 임시국회는 끝이 보이지 않는 민생 위기로 벼랑 끝에 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국회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말로만 비상한 각오이고 정부는 내놓는 대책마다 빛 좋은 개살구니 국민은 도대체 무슨 정부가 이러냐며 분노만 깊어간다"며 "고달픈 국민에게 더이상 희망고문하지 말고 명확한 대책, 분명한 후속 대처로 민생을 제대로 챙기라"고 촉구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검찰의 체포동의안에 대해 '망나니 칼춤'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답은 특검뿐"이라고 했다. 검찰에게 더이상 공정한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양경숙 원내부대표는 윤석열 검찰을 향해 '대통령의 주구'에 빗대며 '악랄한' '공작' '조작' 등의 거친 표현으로 원색 비난을 퍼부었다.

양 부대표는 "악랄한 정치검찰의 공작, 조작 수사가 돌고 돌고 또 돌아 증거 없는 배임으로 돌아왔다"며 "검찰이 대통령의 주구와 시녀로 전락해 헌정 사상 최초로 제1야당의 대표를 피의자로 몰아 소환했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를 '중대 범죄 피의자'라 부르며 헌법상의 불체포특권이 범죄 피의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돼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을 향해선 제발 정신차리고 각성하라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3월 임시국회부터 반론을 제기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해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에 하루도 쉬지 않고 임시국회가 열리고 있는데 전적으로 민주당의 방탄 때문에 생긴 일이다. 말로는 민생과 경제를 이야기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민생경제와 반대되는 입법들을 주도하고 있고 또 임시국회가 열려만 있지 실질적으로 일하지 않는 날이 많다"고 했다.

이어 "저희들도 3월 임시국회 하겠다. 그 대신에 3월 6일이나 3월 13일부터 임시국회를 하자. 그 사이(3월 1일부터 5일 또는 12일까지)에 (이재명 대표가) 영장 실질심사를 받으면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21일 당 공식회의에서 "헌법상의 불체포특권이 범죄 피의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돼선 안 될 것"이라며 민주당을 향해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부결시키는 순간 역사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은 21일 당 공식회의에서 "헌법상의 불체포특권이 범죄 피의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돼선 안 될 것"이라며 민주당을 향해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부결시키는 순간 역사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주 원내대표는 "저희들도 3월 임시국회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민주당이 3월 1일부터 임시국회를 소집요구 한다면 그것은 명백히 방탄이라는 것을 스스로 선포하는 거나 다름없다"며 "3월 임시국회는 하더라도 3월 6일이나 3월 13일부터 하자"고 민주당에 제안했다.

민주당에 대해 공당이기를 포기했다는 말도 나왔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최근 행보를 거론하며 "당력을 총동원해 중요 범죄혐의자 이재명 대표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임하고 있는 그야말로 공당이기를 포기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이어 "두 전직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대한민국 국법이 제1야당 대표에게는 적용되지 못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가"라며 "검찰의 수사와 구속영장 청구가 부당하면 법원에서 증명하고 판단 받으면 될 일"이라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이재명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아야 한다. 민주당이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부결시키는 순간 역사와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는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보고하고 27일 오후 본회의를 다시 열어 무기명 표결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검찰 수사망이 좁혀오자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정치 방탄을 위해서 갖은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며 "민주당 의원, 그리고 민주당을 사랑하는 당원 지지자들을 인계철선씩의 방패막이로 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민주당의 특검 주장에 대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정치 방탄 물타기'라고 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은 대통령 배우자를 악마화하면서 마녀사냥 특검을 밀어붙이고 이재명 범죄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정상적인 국정운영 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점식 국회 법사위 여당 간사는 민주당의 행태를 '곡학아세'에 빗대 '전형적인 국법아명'이라고 지적했다. 즉 그릇된 법률해석으로 이재명에게 아부하는 행태라는 것. 민주당은 이성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