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의 8천억원 규모 대만 무기 판매 승인에 거센 반발
상태바
중국, 미국의 8천억원 규모 대만 무기 판매 승인에 거센 반발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3.03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대만에 F-16 전투기 장착용 미사일 등 8천억 원 상당의 무기 판매 계획을 승인했다.

2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1일(현지시간) 대만에 첨단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암람'(AMRAAM) 등 6억1천900만 달러(약 8천100억 원) 상당의 무기 판매를 승인했다.

판매 승인 무기는 암람 200기를 비롯해 AGM-88B 고속 레이더 파괴용 공대지 미사일 100기 등이다.

로이터는 방산업체 레이시온과 록히드마틴이 주요 계약자라고 설명했다. 두 기업은 중국이 최근 '신뢰할 수 없는 실체(기업과 개인)'라며 제재 대상에 포함한 기업이다.

미 국무부는 "대만의 영공 방어와 지역 안보 유지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대만 국방부는 성명에서 "이 미사일이 중공군의 위협과 도발로부터 영공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대만을 수복해야 할 영토로 여기는 중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개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 양국관계의 주요 성명) 규정을 위반하고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중국은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마오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미국과 대만의 군사적 연계와 대만해협의 긴장 요인을 만드는 것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중국은 계속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를 통해 주권과 안보 이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