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경기교육 변화 추진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경기교육 변화 추진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3.09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환경 변화를 고려한 미래 교수·학습 지원체제 구축
AI 활용 학생 맞춤형 진단-학습-피드백 선순환 체제 구축
초3학년부터 고3학년 학생 100% 스마트단말기 보급 계획
경기도교육청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의 변화를 추진한다. (사진=경기도교육청)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교육청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경기교육의 변화를 추진한다. (사진=경기도교육청)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의 변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9일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1인 1 스마트기기 보급 및 활용, 디지털 시민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에듀테크 활용 교육 활성화로 미래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을 실행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 첫째,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부터 협의체(TF)를 구성하고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추진을 위해 현장의 요구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학생의 86.1%, 교사의 96.5%, 학부모의 95.9%는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변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사항으로 ▲학생은‘맞춤형 진로 설계(23.8%)’▲교사는‘학생의 자기 주도적 수업 참여 및 학습(29.8%)’▲학부모는‘맞춤형 교육 콘텐츠 추천을 통한 학력 향상(27.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현장의 요구와 코로나 이후 심화된 학력 격차 해소,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해 AI 활용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단-학습-피드백 선순환 체제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을 구축해 △통합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 마련 △AI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확장성 기반의 개방형 교육환경을 지원하며 하반기에 시범학교 중심의 운영을 통해 현장 적용과 단계별 고도화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 추진으로 학생의 학력 향상, 교사의 업무 경감뿐만 아니라 학생 개별 데이터에 기반한 학부모 소통으로 공교육 신뢰도 향상과 학생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는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세부 운영 방법으로 학생은 수업 전에 학습 진단과 수준 확인, 수업 중에 수준에 맞는 과제와 자료를 활용한 학습, 수업 후에 재진단을 통해 가정에서도 학습 강화 또는 보충학습 과정을 진행한다.

교사는 AI를 활용해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 결과를 참고해 맞춤형 교육과정과 평가 설계 후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는 개별 상담과 관계 형성에 집중하며 AI가 분석한 학습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하고 다음 수업 설계에 반영한다.

도교육청은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활성화를 위해 ▲경기형 에듀테크 활용 실증연구로 학생 맞춤형 교육모델 개발 ▲교육공동체 인식 제고 및 확산, 선도 교원 양성, 원격연수와 단계별 직무연수로 AI 활용 교육역량 강화 ▲학교별 특성에 따른 현안 해결을 위해 AI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 수업 공개 등 실천 사례를 나누는 시범학교를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둘째, 에듀테크 활용과 학생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의 모든 학생에게 스마트단말기를 보급한다.

도교육청은 초 3학년부터 고 3학년까지를 보급 대상으로 정하고 작년 상반기까지 도내 2,416교에 스마트단말기 44만여 대를 보급했다.

올해는 교육용 스마트단말기 70만 대를 추가 마련해 학생 1인당 1대씩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예정이다.

학교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한 5종(안드로이드, 아이오에스(iOS), 윈도즈, 크롬, 웨일)의 운영 체제를 사용한다. 또 스마트단말기 관리시스템(MDM)을 설치해 교육 콘텐츠 배포, 유해 앱 차단 및 삭제, 사용 시간 설정 등 기기 제어와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스마트단말기 전면 보급에 따라 발생하는 관리 문제 해결을 위해 단말기 통합유지관리 체계를 마련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학교 내 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단말기 활용이 가능하도록 특별교실까지 무선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무선 통신 기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통신속도 저하나 장애 발생을 해결하고자 교실 내 노후 유선망 교체사업을 적극 시행 중이다.

셋째, 디지털 교육환경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분별력 있게 수집, 분석, 이해, 평가하는 인성과 역량 신장의 디지털 시민교육을 추진한다.

중점 과제로 ▲디지털 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디지털 시민 교육과정 운영 ▲디지털 시민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 ▲디지털 시민교육 지역 연계 및 확산에 힘쓴다.

학생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 개발, 교육과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 학교를 운영한다.

교원 대상으로 디지털 시민교육 역량 강화 연수, AI 및 디지털 교육 연수, 교육대학원과 연계한 AI 융합교육 전문과정을 운영한다.

디지털 시민교육 지역 연계는 교육, 기업, 의료, 법률 기관이 공동 참여하는 '디지털 시민 One-Team' 프로젝트에 동참해 디지털 시민교육 전문성을 바탕으로 안전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에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은 9일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는 미래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변화를 체감하는 새로운 경기교육으로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디지털 시민을 기르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