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희 고양시의원 "식사동 유해시설, 원칙대로 했다면 벌써 해결됐을 것"
상태바
고덕희 고양시의원 "식사동 유해시설, 원칙대로 했다면 벌써 해결됐을 것"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3.1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시, 13년간 식사동 산지복구에 미온적 대응" 비판
시민들 유해시설 이전 요구에 단속 강화한다더니... 임야에 유해시설로 사용 질타
이동환 시장 "해당 사업장들을 중점관리대상으로 분류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겠다"
고덕희 고양시의원은 16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이동환 고양시장을 대상으로 시정질문에서 "식사동 유해시설, 원칙대로 했다면 벌써 해결됐을 것"이라며  13년간 식사동 산지복구에 미온적 고양시의 대응을 비판했다. (사진=고양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고덕희 고양시의원은 16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이동환 고양시장을 대상으로 시정질문에서 "식사동 유해시설, 원칙대로 했다면 벌써 해결됐을 것"이라며 13년간 식사동 산지복구에 미온적 고양시의 대응을 비판했다. (사진=고양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고양시의회 국민의힘 고덕희 의원은 16일 제272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식사동 유해시설 문제'를 거론하며 "고양시가 산지 복구를 원칙대로만 했다면 벌써 해결됐을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 의원은 이날 이동환 고양시장을 상대로 '시장님! 운동장에서 마음껏 뛰어 놀게 해 주세요' 제목의 시정질문을 통해 식사동 유해시설 문제에 대한 고양시의 미온적 대응을 지적했다.

식사동·고봉동 일대는 양일초등학교 등 학교와 아파트 주위에 대규모 건축폐기물처리장, 레미콘공장, 골재장 등 유해시설이 있어 지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지만 시는 현재까지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고덕희 의원은 앞서 지난달 7일 5분 발언을 통해 식사동 유해시설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고 해결을 고양시에 촉구한 바 있다.

고 의원은 "폐기물처리시설로 운영될 수 없는 임야 한가운데에 비정상적으로 유해시설이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토지대장을 확인한 결과 725-1번지(1만4854㎡)는 잡종지다. 지역은 폐기물처리시설인데 비해 바로 옆의 산 151번지(5355㎡)와 산 152번지(1만384㎡)의 지목은 임야다. 이 두 지역의 면적만 총 1만9339㎡로 폐기물처리시설의 한가운데 있다.

고 의원은 "토지대장에 있는 지목대로라면 도저히 폐기물처리장을 할 수 없는 곳"이라며 "이곳은 2009년 6월 8일 도시계획시설(폐기물처리시설) 실시계획인가 폐지 고시에 따라 산지로 복구됐어야 하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업체 쪽이 2007년 3월 9일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 인가를 받았지만 이후 시는 기간 내 사업 미착공, 원상복구 통보 미이행, 실시계획인가 기간 만료 등을 이유로 실시계획인가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고 의원은 "시는 13년 동안 인선에 복구설계서 기간 내 복구를 완료하고 복구준공검사신청서를 제출하라고 했지만 현재까지 이뤄지지 않았다"며 "2021년 업체는 2026년까지 5단계에 걸쳐 복구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지만 1단계(1914㎡, 2022년 12월 말까지) 복구조차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복구예치비 4억6414만2000원이 있기 때문에 시는 얼마든지 대집행을 할 수 있는데도 안 하고 있다"면서 "13년간 복구를 유예해주고 다시 5년을 유예해주는 고양시도 업체도 대단하다"라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7937㎡ 1,2종 근린생활시설로 9개동을 허가받고 실제로는 2개동만 짓고 준공을 받지 않은채 사무실로 쓰고 그 외는 골재를 산처럼 쌓아 놓고 골재처리장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그 밖에도 유해시설 이전을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약속했던 8가지를 언급하며 "제대로 된 석면검사, 유해시설 집중점검, 불법소각 집중단속 등은 이뤄지지 않았고 대기배출시설은 쉬지 않고 계속 가동돼 왔다"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지금까지의 일을 어떻게 해명할 것이냐"며 "2009년에 산지복구가 제대로 이뤄졌다면 벌써 식사동 유해시설 문제는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현장에 답이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제대로 된 현장점검과 함께 원칙대로 산지 복구를 조속하게 집행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동환 고양시장은 "양일초와 주민들의 환경 피해에 공감한다"며 "해당 사업장들을 연 3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는 중점관리대상으로 분류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산지복구 미이행업체에 대해 "1단계 산지복구는 2022년 12월 말에 됐어야 했다. 업체가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넣은 만큼 권익위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 정리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