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경제자유구역은 교통문제도 해결"... 경제자유구역 당위성 역설
상태바
이동환 고양시장 "경제자유구역은 교통문제도 해결"... 경제자유구역 당위성 역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3.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행신4동·능곡동 '주민과의 대화'... 시 주요 정책 및 현안 소통·공유
경제자유구역 지정되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출퇴근 교통난 해소 기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백석 신청사, 원당 재창조프로젝트 등 현안 설명
이동환 고양시장은 17일 행신4동·능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잇따라 '주민과의 대화'를 갖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기업들이 유치된다면 자족도시 조성과 함께 교통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동환 고양시장은 17일 행신4동·능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잇따라 '주민과의 대화'를 갖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기업들이 유치된다면 자족도시 조성과 함께 교통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7일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기업들이 유치된다면 자족도시 조성과 함께 교통문제도 해결될 것이라며 경제자유구역 지정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동환 시장은 이날 행신4동·능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잇따라 열린 '주민과의 대화'에서 "고양시는 과밀억제·그린벨트·군사시설보호 규제라는 3중 규제에 막혀 베드타운이 됐다"면서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청년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가지 않아도 되고 교통문제까지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에 따르면 고양시는 군에서 시로 승격한 1992년에 26만명에 불과했으나 2023년 현재 108만명으로 4배 증가했다. 하지만 늘어난 인구에 비해 인프라는 부족해 소비도시, 위성도시의 역할에 정체해 있다.

또 취득세, 등록면허세, 자본금 증자세 등이 다른 지역보다 3배이기에 기업이 들어오기가 힘들다. 이로 인해 고양시 내 기업 중 코스피 등록기업은 거의 없고 코스닥 등록기업은 현재 2개에 불과해 시민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 나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이야말로 베드타운을 벗어나기 위한 돌파구이자 핵심전략으로 지정되면 바이오, 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산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자족도시가 되면 서울 등지로 출퇴근하는 교통량이 50%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에 교통으로 인한 문제도 해소될 것"이라 기대했다.

고양시는 민선8기에 들어 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가 교통 분야이고 공약 70개 중 교통 관련 공약이 17개(38%)나 될 정도로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필요한 상태다.

이 시장은 이에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이 현재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서울 양재부터 고양 현천JC까지만 검토돼 자유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안을 국토부와 협의하는 등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시 주요 정책 중 국가통합하천 사업비 3200억원이 투입되는 창릉천 정비사업에 대해서도 주민들과 공유했다.

이 시장은 "창릉천을 대대적으로 정비함으로써 공원과 휴게 공간으로 시민의 여가와 건강을 지킴은 물론 북한산성, 행주산성, 한강습지 등 역사와 자연까지 지키는 '멱 감고 발 담그는 하천'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최근 내놓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대해서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지자체의 자율권과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담아낸 법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용적률과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주민에게 편익이 더 돌아가고 주차장 등 기반시설도 더 풍족해지는 좋은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별법 적용 대상은 '택지조성 완료 후 20년 이상 경과한 100만㎡ 이상의 택지 등'으로 일산은 물론 화정·능곡 등 노후 비율이 높은 지역이 포함됐다.

이동환 시장은 이날 '주민과의 대화'에서도 지역 현안 중 백석동 신청사와 관련해 고양시와 고양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이 시장은 "백석동 신청사 결정은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경제위기와 고양시의 낮은 재정자립도, 백석역에 위치한 접근성 및 조속한 이전 가능, 경제자유구역의 전진기지 역할 및 시민의 찬성의견 우세, 원당 현청사의 복합문화청사 기능 수행 등 종합적인 판단으로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또 "주교동 신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원이지만 원자재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평균 절반 32.8%인 시의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후보 시절 예산을 부담하지 않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어 "취임 후 전문가를 중심으로 신청사 TF를 구성해 수도 없는 논의와 토론을 거쳐 내린 결정이었고 지난해 11월 판결로 수년 간 소송 중이던 요진 업무빌딩이 고양시 귀속으로 최종 확정돼 새로운 선택지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백석동 신청사로 원당지역이 공동화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른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이 시장은 "원당 현청사는 그대로 남아 문화예술회관과 체육관이 있는 복합문화청사의 기능을 하고 사업소 및 산하기관 등을 입주시키면 백석 신청사로 인한 행정기관과 직원의 비중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주교동과 성사동 일원을 부흥시킬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는 원당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성사혁신지구와 함께 새로운 도약을 이끌 혁신적인 기관들이 들어섬으로써 고양시를 보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도시로 만들고 그 결과들은 시민의 이익으로 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지금까지 적립된 시청사 건립기금 2200억원은 균형개발 특별회계로 편성해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 원당지역 발전을 위해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마지막으로 "지난해 가을 코스모스축제에 관람객이 30만명이나 다녀가는 등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율이 있었다"며 "다음달 27일 4년 만에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에도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행신4동의 창릉신도시 오수중계펌프장 이전과 성사천 범람 방지대책, 능곡동의 백신도로 개설사업 재검토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했다. 또한 행신동 평생학습관, 성사천변 산책로 설치 등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