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버스, 지하철도 마스크 없이 이용가능
상태바
오늘부터 버스, 지하철도 마스크 없이 이용가능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3.20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부터 버스, 지하철 등 각종 대중교통수단 안에서와 마트, 역사 등 벽이나 칸막이 없는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 등에서 마스크 착용이 자율화 된다. 이제 일부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모든 실내 공간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대중교통 안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것은 지난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앞서 지난해 5월과 9월 실외 마스크, 올해 1월 말 실내 마스크 의무가 순차적으로 조정됐다. 버스, 지하철(도시철도), 택시는 물론 여객선, 전세버스, 항공기에서 마스크 착용은 의무가 아닌 자율에 따른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실내 마스크 1단계 의무 조정 이후에도 코로나19 유행의 감소세가 계속되고 의무 없이도 착용 의향이 높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해 의무 해제를 결정했다. 여러 여론조사를 통해 70% 넘는 응답자가 "실내에서 계속 착용할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아울러 마트, 역사 등 벽이나 칸막이가 없는 대형시설 안의 개방형 약국에서도 착용 의무가 사라졌는데 중대본은 "이런 약국은 처방전 조제보다는 일반 의약품 판매가 주를 이루고 벽이나 칸막이가 없어 실내 공기 흐름이 유지되고 다른 공간과 명확히 구분되기 어려운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대본은 마스크 착용이 여전히 코로나19를 비롯한 호흡기 감염병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라며 "출퇴근 시간대 등 혼잡한 상황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 개방형 약국 종사자들은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해주기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반면 일반 약국은 코로나19 의심 증상자, 고위험군이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때문에 착용을 계속 의무화했다. 이곳을 비롯해 병원 등 의료기관, 요양병원·장기 요양기관, 정신건강 증진시설, 입소형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서는 감염 위험이 더 크다는 이유로 의무가 유지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