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의원, 일본 방문...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 촉구
상태바
이용섭 의원, 일본 방문...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 촉구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0.06.2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쓰비시와 일본 정치권에 한국민 입장 전달... 국회의원 및 시민 자필서명

▲ 이용섭 민주당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 이용섭 국회의원(광주 광산을)은 23일 일본을 방문해 이른바 '99엔 판결'로 국민적 비판을 불러일으킨 '조선여자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의원 외교활동을 펼친다.

'조선여자 근로정신대'는 일제 강점기 전시 노동력 보충을 위해 군수업체인 미쓰비시중공업 등에 징용됐던 당시 13~15세의 조선 소녀들을 말한다. 이들은 해방과 함께 임금 한 푼 받지 못하고 조국에 돌아왔지만 일본에 다녀왔다는 이유로 평생을 고통 속에서 지내온 일제 강점시기 대표적 피해자들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이들에 대한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의 진심어린 사과나 보상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일본 최고재판소는 지난해 이들에게 '후생연금 탈퇴수당' 명목으로 과자 한 봉지값인 '99엔'을 지급하기로 결정해 피해자들은 물론 한국민들의 분노를 샀다.

이에 이 의원은 지난 20여 년간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일본 시민단체('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 근로정신대 소송지원회')의 초청으로 우리나라 단체인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과 함께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 중공업을 방문한다.

이 의원은 23일 '전후 보상문제를 고민하는 의원연맹'의 사무국장인 이시게 의원(일본민주당, 4선) 등과의 만남을 갖고 한국민의 입장을 전달하고 관심을 당부할 예정이다., 24일에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는 미쓰비시를 직접 방문해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일본 방문에 앞서 국회 차원의 서명운동을 통해 국회의원 100인의 동참을 이끌어 냈다.

'의원 100인 서명'과 '시민 13만347명의 서명'은 일본 사회에 전후보상 문제의 필요성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에 전달된다.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과거사 문제는 바로 미래의 문제"라며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에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와 보상을 촉구할 예정이다.

다음은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중공업의 사죄와 보상을 촉구하는 국회의원 100인 서명 명단이다. 

대표의원 : 이용섭

- 서명 참여의원

강기갑, 강기정, 강성종, 강창일, 곽정숙, 권영길, 권택기, 김동철, 김부겸, 김상희, 김성곤, 김성순, 김영록, 김영진, 김영환, 김우남, 김유정, 김을동, 김재균, 김재윤, 김진애, 김진표, 김춘진, 김충조, 김태원, 김효석, 김희철, 노영민, 문학진, 문희상, 박기춘, 박병석, 박상천, 박선숙, 박선영, 박영선, 박은수, 박주선, 백성운, 백원우, 백재현, 변재일, 서갑원, 서종표, 송민순, 송훈석, 신  건, 신낙균, 신학용, 안규백, 안민석, 안효대, 양승조, 우윤근, 우제창, 원혜영, 유기준, 유선호, 윤석용, 이강래, 이낙연, 이명수, 이미경, 이성남, 이용섭, 이윤석, 이윤성, 이정희, 이종걸, 이찬열, 이한성, 장광근, 장세환, 전병헌, 전현희, 전혜숙, 정갑윤, 정동영, 정범구, 정장선, 정해걸, 조경태, 조배숙, 조승수, 조영택, 조정식, 주승용, 천정배, 최구식, 최규성, 최규식, 최문순, 최영희, 최인기, 최재성, 최철국, 추미애, 홍영표, 홍재형, 홍희덕 (이상 자모음 순)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