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둘러싸고 공방 격화
상태바
여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둘러싸고 공방 격화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4.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임박"...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드시 막아야
박홍근 "국민의 우려를 '괴담'으로 운운하지말고 한일정상회담에서 오간 내용 공개하라"
국민의힘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 신봉하는 정단은 어느 나라 정당? 이런 것이 친일행위"
주호영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를 맹신하는 민주당, 일본의 의도대로 놀아나고 있는 것"
그린피스가 지난 2018년 10월17일 공중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전경.사진 왼쪽(남쪽)에 후쿠시마 원자로 1~4호기가 있고 오른쪽(북쪽)에 5~6호기가 자리한다. 서쪽과 남쪽에 자리한 후타바와 오쿠마 마을은 접근과 거주가 제한됐다. 사진 뒤쪽으로 푸른색 구조물처럼 보이는 방사성 오염수 저장탱크 944개가 줄지어 늘어서 있다. (사진=Christian Åslund / Greenpeace)copyright 데일리중앙
그린피스가 지난 2018년 10월17일 공중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전경.
사진 왼쪽(남쪽)에 후쿠시마 원자로 1~4호기가 있고 오른쪽(북쪽)에 5~6호기가 자리한다. 서쪽과 남쪽에 자리한 후타바와 오쿠마 마을은 접근과 거주가 제한됐다. 사진 뒤쪽으로 푸른색 구조물처럼 보이는 방사성 오염수 저장탱크 944개가 줄지어 늘어서 있다. (사진=Christian Åslund / Greenpeace)
ⓒ​​​​​​​ 데일리중앙
일본 후쿠시마 다이치 원전 전경. (사진=그린피스)copyright 데일리중앙
일본 후쿠시마 다이치 원전 전경. (사진=그린피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여야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을 둘러싸고 연일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는 6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그린피스 등 세계 환경단체들은 한국 등 피해 당사국이 국제법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도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내 문제로 번지며 여야 정치권에서 정쟁이 격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제주도민에게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총력 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한 일본 수산물 수입이 이뤄지면 국민의 밥상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우려하며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있지도 않은 사실을 있는 것 처럼 보도한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를 신봉하는 민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며 "이런 것이 오히려 일본을 돕는 친일행위 아니냐"고 역공을 취했다.

민주당은 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총력 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대응단을 꾸려 일본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총력 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대응단을 꾸려 일본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제주 4.3항쟁 75주년인 3일 제주4.3기념관 대회의실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등 현안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를 성토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가 임박한 것 같다. 생명과 평화의 섬 제주가 원전 오염수로 가장 먼저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했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문제를 사실상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특히 (윤석열 정부의) 원전 오염수 투기 방치로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금지 명분까지 약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총력을 다해서 막아야 한다고 윤석열 정부에 촉구했다.

이 대표는 "태평양 국가들과의 공조는 물론이고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정식 의제로 끌어올려 미국의 전향적 입장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라며 주문했다.

국민의 우려와 야당의 비판을 '괴담' 운운하는 대통령실과 여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민주당은 또 묻는 말에 '동문서답'으로 회피하지 말고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한일정상회담에서 오고 간 내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해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발언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의 충격이 가시지 않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는 단순 외교 의제나 여야가 나뉘어 다툴 정쟁거리가 아니라 '우리 영토와 영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직결된 문제'"라고 짚었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문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도 가능한 모든 조치를 동원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을 원천 차단해야 할 것이라 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저 '수입하지 않겠다'는 식의 원론적 답변에 그쳐서는 안 된다"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당장 올여름 일본이 방류한다는데 어떻게 저지할 것인지에 대해 뚜렷하고 명시적인 대안과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을 우려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괴담으로 치부하는 여권을 싸잡아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 수산업계의 존망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를 대하는 정부와 국민의힘의 태도가 정말 한심하다"며 "괴담의 진원지는 바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3일 당 공식회의에서 있지도 않은 사실을 있는 것 처럼 보도한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를 신봉하는 민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며 민주당의 행태를 '친일행위'에 빗대 비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은 3일 당 공식회의에서 있지도 않은 사실을 있는 것 처럼 보도한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를 신봉하는 민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며 민주당의 행태를 '친일행위'에 빗대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국민의힘은 우리나라 대통령실과 정부의 해명보다 일본 언론을 맹신하며 정부를 공격하는 민주당의 행위야말고 친일행위라고 받아쳤다.

김기현 국민희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민주당 행태를 가관이라고 빗대 비판했다.

김 대표는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정부가 밝혔음에도 일본 언론에 근거한 민주당의 거짓선동이 계속되고 있어 참으로 어이가 없다"며 "규탄대회를 열고 난데없이 삭발식을 하더니 급기야 민주당 의원들이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하겠다는 소식까지 들린다"고 했다. 

이어 2007년 광우병 괴담, 2016년 사드 괴담을 언급하며 "민주당이 민감한 국민의 먹거리를 두고 없는 일을 마치 있는 일인 것처럼 거짓선동 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것을 보면서 광우병 괴담을 다시 떠올리게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거짓선동으로 국민을 속이고 사회 갈등과 대립을 키워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민주당에 대한 엄정한 평가가 있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민주당이 제발 이성을 찾고 거짓말 정치가 아닌 진심정치로 민생정치로 돌아오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또 민주당의 최근 행보가 일본의 의도대로 놀아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관련 일본 언론의 가짜뉴스 보도에 대해서 대통령실이 사실이 아니라고 몇 차례 분명히 밝혔지만 민주당은 일본발 가짜뉴스를 근거로 삭발식까지 감행하면서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렇게 해서 우리 정부를 깎아내리려는 무례하고 무리한 짓은 결국 일본의 가짜뉴스에 동조하고 일본의 의도대로 일본의 주장을 기정사실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히려 이런 것이 일본을 돕는 친일행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대응단을 꾸려 이번 주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속셈은 뻔하다.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입제한 철폐가 논의됐다'라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결국 대정부 공세를 펴려는 것"이라며 "'후쿠시마 쇼'을 통해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방탄에 쏠린 시선을 죽창가로 돌리고 내년 총선을 위해 국민의 눈을 속여보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조수진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최근 행보를 거론하며 "대통령이 '수입 불가' 못을 박았는데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제한 철폐가 논의됐다는 일본의 일부 언론 보도만 맹신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제1야당의 행태가 국제 사회에 어떻게 비칠지 걱정"이라고 개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