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원내대표 "미국 도청의혹, 국가안보 큰 허점"
상태바
박홍근 원내대표 "미국 도청의혹, 국가안보 큰 허점"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4.12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이 공식 입장을 내놨다.

11일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용산 대통령실은 과거 청와대보다 훨씬 강화된 도·감청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용 중에 있다"며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양국 국방장관이 '해당 문건의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며 "앞으로 굳건한 한미 정보 동맹을 통해 양국의 신뢰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의 공식 입장에도 야당은 국가 안보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미국에 즉각적인 항의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허술한 대통령실 보안으로 국가 안보와 국민 안위에 큰 허점이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산 이전으로 도·감청에 취약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통령실은 '용산 청사는 도·감청이 더 어렵고 청와대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했다"며 "용산이 완벽하다는 주장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과 여당은 하나같이 한미 동맹 영향만 걱정한다"며 "정부가 국민께 제대로 설명하고 동맹국에 적극적으로 항의해 바로 잡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명확히 조치를 요구해야 한다"며 "국회는 즉각 '대통령실 도청 의혹' 관련 상임위원회를 조속히 열어 진상을 밝히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김민석 정책위의장도 "눈 뜨고 코 베이는 국제관계를 직시하라"며 "소를 잃은 뒤라도 외양간을 근본적으로 고치는 게 자주독립 국가다운 지혜"라고 꼬집었다. 김 정책위의장은 "보안 체계의 엄격성을 지키는 공적 대 점검 비상경계령이 필요한 시간"이라며 "국민을 대리한 최고 권력과 최고 기밀을 넘나드는 의혹의 씨앗을 완전히 걷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취지를 담아서 대통령 집무실,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 관저의 투명한 공적 운영과 유지에 대한 대통령실 3법을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며 "앞으로 모든 국내외적 불법 기밀 유출에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도·감청 논란에 대해 미국은 "한국 등 관련 동맹 및 파트너들과 소통하고 있다"며 사태 진화에 주력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각)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국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철통같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우리는 한국과 많은 공동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존 커비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브리핑에서 "(감청 정황이 담긴) 해당 문건들은 공공 영역에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이런 종류의 문서가 유출돼 공공 영역에 있는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우리는 끝까지 조사해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취할 것"이라고 사태 수습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